홍남기 “내년 예산안, 확장 재정 기조 유지…뉴딜 20조 반영”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1년 예산안 편성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 부터 윤후덕 국회 기재위원장, 홍남기 경제부총리, 김태년, 조정식 정책위의장, 정성호 예결위원장. [연합]

[헤럴드경제=이현정 기자]홍남기 경제부총리는 26일 "2021년 내년 예산안은 올해의 확장 재정 기조가 이어지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2021년도 예산안 편성 당정협의에서 "국가 채무가 관리가능한 큰 범주 내에서 최대한 재정이 뒷받침 역할을 하도록 예산 편성을 도모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내년도 예산안은 ▶경제회복 견인 ▶한국형 뉴딜 뒷받침 ▶국정 성과 가시화 및 체감 지원에 역점에 뒀다는 것이 홍 부총리의 설명이다.

그는 "코로나 피해 극복과 빠르고 강한 경제 회복을 선제적으로 이끌기 위해 200만 개의 일자리를 지키고 만들어내며 민간 소비, 공공투자, 수출, 지역경제 등 전반적인 경기 지원 예산을 확실히 담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내년 선도 국가 도약의 틀인 한국형 뉴딜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국민께 약속대로 뉴딜예산으로 20조 이상을 확실히 반영했다"며 “DNA 빅3 산업과 신재생에너지 산업 등 4차 산업혁명의 혁신 성장을 뒷받침할 예산도 대폭 늘리고자 한다"고 했다.

그는 또 "과거 3~4년 예산이 국정과제의 추진을 지원하는 예산이라면 내년도 예산은 국정과제의 추진 속도 앞당기고 성과를 거둬 국민들이 그 성과를 체감하는데 역점을 뒀다"며 "고교 무상교육 전면 실시, 생계 급여부양의무자 기준 단계적 폐지, 모든 기초연금 수급자 연금액 30만 원 지급, 국민 취업지원제도 내년 1월 시행 등 민생과 고용사회의 안전망을 통한 포용성 강화가 대표적 예일 것"이라고 부연했다.

내년도 예산안은 당정 협의와 다음주 예정된 국무회의를 거쳐 다음달 3일 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rene@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