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코로나 대책은 언제?…정부 ‘입’만 보고 있는 면세점

[헤럴드경제=신소연 기자]이번 달 말로 정부의 코로나 지원책이 종료되면서 면세점들의 애간장이 타들어가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여객량 회복이 요원하다 보니 공항 임대료 감면 등 정부의 추가 지원이 절실한 탓이다. 특히 공항 내 상업시설 지원에 전향적인 인천공항과 달리 지방공항은 이렇다 할 대책이 없어 형평성 논란도 있다.

2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면세업계는 오는 27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리는 ‘제1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부의 코로나 대책 기간이 8월 말로 종료되는 상황에서 이번 비상 경제 중대본이 이번 달 마지막 회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지난 20일 회의에서 면세업을 포함한 8개 업종에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연장 및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을 연장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정부가 8월 말이면 끝나는 고용유지지원금 지원기간을 연장한 만큼 조만간 코로나 지원책도 추가로 나오지 않겠냐는 게 업계의 예측이다.

고객이 없어 텅빈 인천국제공항 면세점 [연합뉴스]

면세업계가 코로나19 확산 이후 지속적으로 주장했던 것은 공항 임대료 책정방식의 변화다. 공항 면세점 매출이 거의 ‘제로(0)’에 가까운 상황에서 최소보장액 방식의 임대료는 면세점에 천문학적인 비용 부담만 안겨준다는 주장이다. 이에 정부는 지난 6월 여객이 70% 이상 줄어든 공항의 상업시설 고정임대료에 대해 대·중견기업은 50% 감면해 주는 내용의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이 조치 역시 8월 말까지 한시적이어서 추가 대책이 없는 한 9월부터 정상적으로 임대료를 내야 한다.

다만 높은 임대료로 유명한 인천공항이 내부적으로 공항 내 상업시설의 부담 완화를 위한 대책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져 고무적이다. 인천공항공사는 그간 고수해오 던 최소보장 임대료 산정방식을 오는 9월부터 영업요율이나 여객감소분을 반영한 할인을 적용하는 지원책을 논의 중이다.

하지만 김포와 김해, 제주 등 지방공항을 운영 중인 한국공항공사는 이렇다 할 추가 대책에 대한 언급이 없어 업계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정부 방침으로 지난 4월부터 국제선 전 항공편이 인천국제공항으로 일원화되는 등 지방공항이 사실상 셧다운 상태인데도 이미 정부가 발표한 대책 외에 별 다른 지원이 없는 상황이다. 여기에 지원 기간이 끝나는 9월부터는 임대료 감면 혜택도 없어진다.

실제로 김포와 김해에 화장품·향수 코너를 운영 중인 롯데면세점은 4월부터 무기한 휴점에 들어갔지만, 임대료는 이 기간 50% 감면을 받았어도 165억원이나 내야 했다. 사무실이나 매장 관리비 등 최소 고정비 등을 고려해도 매출이 없는 매장에 170억원 이상의 비용을 그냥 쓴 셈이다.

면세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셧다운된 세계 주요 공항들은 임대료를 100% 감면해 주거나 임대료 산정방식을 매출 연동으로 변경했다”며 “중국이 자국 면세점을 적극 지원하는 상황에서 이같은 상황이 계속되면 국내 면세업계가 수년 간 지켜온 세계 1위 자리를 내려놓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carrier@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