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타임 놓칠라” 부·울·경 경제계, ‘가덕신공항’ 건설 한 목소리

[헤럴드경제(부산)=윤정희 기자] 부산·울산·경남 경제계가 부·울·경 신공항의 입지로 ‘가덕도’를 전면에 내세우며 정부의 김해공항 확장안 취소를 강력하게 촉구하고 나섰다.

부산상공회의소(회장 허용도)는 26일, 울산상공회의소(회장 전영도), 경상남도상공회의소협의회(회장 한철수)와 공동으로 국토부의 김해공항 확장안 취소와 유일한 대안인 가덕신공항 건설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번 공동성명 발표를 통해 부·울·경 경제계는 검증결과 발표가 늦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무총리실의 김해공항 확장안 적정성 검증 발표와 함께 신공항 대체 입지로 가덕도가 선정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공동성명에서 부·울·경 경제계는 당초 예상과는 달리 국토부의 무리한 수정안 제출 등으로 인해 최종검증 단계에서 많은 시간이 지체되고 있는 만큼 동남권 미래를 위한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김해공항 확장안 검증결과 발표 시 가덕신공항 개선안에 대한 검토와 발표도 함께 이루어 져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미 김해공항 확장안은 안전, 소음, 확장성, 경제성 등에서 많은 문제점을 노출했기 때문에 그동안 분야별 전문가들의 철저한 검증을 통해 부·울·경이 마련한 가덕신공항 개선안은 현실적으로 최적의 대안임을 강조했다.

특히 현재 김해공항이 가지고 있는 구조적·태생적 한계외는 달리 가덕신공항은 해상공항으로 24시간 안전하게 운영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산업의 첨단화, 신성장산업 유치 및 항공화물 특화단지 조성 등 중소기업 육성 터전 마련은 물론이고 환적화물 증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가덕신공항은 장기적으로 신북방시대에 대비해 부산신항 및 유라시아 철도와 연계를 통해 부·울·경을 동북아 복합물류거점으로 도약시켜 줄 것이며, 이는 아시아에서 가장 강력한 트라이포트 완성을 통해 대한민국 경제발전의 대동맥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산상공회의소 허용도 회장은 “김해공항 확장안은 여러모로 부적합하다는 것이 전문가와 언론취재를 통해 밝혀진 상황에서 결과발표가 지체되고 있는 상황이 매우 안타깝다”면서, “동남권 백년대계를 위한 관문공항 건설의 골든타임을 놓칠 수 없는 만큼, 김해공항 확장안 폐기 이후 불필요한 입지선정 절차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총리실의 최종검증 결과발표 시 부·울·경이 함께 제시하고 있는 가덕신공항 개선안에 대한 검토결과도 함께 발표해달라”고 요청했다.

cgnhee@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