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금리인하 여력 남아있지만 신중할 것”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7일 한은 본관에서 금융통화위원회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제공 한국은행]

[헤럴듣경제=서경원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7일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3%로 낮춘 것과 관련 “사회적 거리두기 등 정부의 대응이 지금 수준(2단계)에서 유지될 것으로 전제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금융통화위원회가 끝난 뒤 열린 인터넷 생중계 기자간담회에서 “(거리두기) 3단계가 된다면 아무래도 국내 실물경제 회복세가 제약을 받을 것이기 때문에 그 영향으로 주가와 환율에 분명히 영향을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날 한은은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1.3%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5월 발표한 전망치 -0.2%에서 다시 3개월 만에 1.1%포인트 낮춘 것이다.

이 총재는 “5월 전망치는 하반기에 들어서면서 글로벌 코로나 확산세가 진정될 것으로 봤는데, 글로벌 확산세가 꺾이지 않는 데다가 최근 국내에서 재확산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수출과 국내 소비 개선 흐름이 당초 예상보다 더딜 것으로 보는 것이 가장 큰 조정 이유”라고 말했다.

그는 “2분기 수출 실적이 예상을 밑돌았고, 예년보다 길었던 장마와 집중호우도 하향 조정의 한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앞으로의 경제 성장 흐름은 사실상 코로나 전개 상황과 정부 대응, 각 경제주체의 행태에 따라 좌우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또 추가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에 대해 “경기 충격이 커질 경우를 대비해 현재 금리인하에 대한 여력은 남아있는 상황”이라며 “그러나 결정에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gil@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