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여전히 미적…“모든 가능성 논의중”

[헤럴드경제=김대우 기자]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7일 400명대로 급증함에 따라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현행 2단계에서 3단계로 격상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나 여전히 결정을 미루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27일 서울 종로구 한 도시락업체 관계자가 도시락을 배달하러 가고 있다. [연합]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는 상황의 엄중함을 인식하고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을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고려하고 있으며, 필요한 조치는 신속하고 과감하게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반장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3단계에 준하는 조치로 갈지, 완전한 3단계로 바로 갈지 등 모든 가능성에 대해 속도 있게 논의하는 중"이라며 "언제 실행할 것인지는 조만간 논의를 통해 결정해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검토할 수 있는 부분은 국민 이동량을 억제하기 위해 다중이용시설의 문을 닫는 등 강제적 수단을 더 많이, 다양한 부분에 적용하는 방안인데 해당 생업에 종사하는 국민의 피해가 동반될 수밖에 없는 조치"라고 언급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앞서 이날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441명 늘어 누적 1만8706명이라고 밝혔다. 신규 확진자 400명대는 수도권 집단감염 사태에 따른 최근의 2차 유행 이후는 물론이고 대구·경북 중심의 1차 대유행기 중에서도 정점기에 속하는 2월 말 3월 초 이후 처음이다.

윤 반장은 "현재 유행하는 양상은 먼저 사랑제일교회를 비롯한 교회에서의 발생과 그로 인한 전파이고 두 번째는 8·15 서울 도심 집회 참석자들이 전국적으로 흩어지면서 생긴 확산, 또 이 사람들 외에 수도권과 그 외 지역에서 무증상 감염자가 잠재돼 있을 가능성 등이 종합적으로 결합한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현재 2단계 조치이긴 하지만 그 효과가 나타나기에는 아직 시간이 짧은 부분이 있어서 그 이전의 전파, 확진자의 접촉자 등으로 인한 부분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양상이라고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하자 정부는 이달 16일 서울·경기에 한해 거리두기 2단계를 시행하고 19일부터는 인천까지 적용범위를 확대했으나 현장에서 참여율은 미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윤 총괄반장은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 조치 이후 지난 주말의 수도권 이동량을 분석한 결과, 그 직전 주말보다 17% 정도 감소했다"면서 "이는 대구·경북 위기 당시 이동량이 약 40% 감소한 것에 비해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으로, 지금의 확산세를 진정시키기엔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dewkim@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