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주가 상승, 주식 소유 많은 부유층 재산 불려…빈부격차 증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가 미국 증시의 강세로 주식 소유량이 많은 고소득층이 더 큰 수혜를 입음으로 인해 빈부격차가 더 벌어지는 결과를 낳았다는 분석 결과를 내놓았다.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모습. [로이터]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미국 증시의 강세로 많은 주식을 소유한 고소득층이 더 큰 수혜를 입음으로 인해 빈부격차가 더 벌어지는 결과를 낳았다는 분석 결과를 내놓았다.

27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연준 소속 경제학자인 이사벨 카이로와 재 심은 “노동력의 감소는 지속적으로 이어진 반면, 미국 법인의 세전 이익 점유율은 지난 수십년 동안 극적인 증가세를 보였다”며 “임금 증가율의 정체 현상과 동시에 나타난 기업 이익의 증가는 소득과 재산에 있어 불평등 양상을 심화시켰다”고 분석했다.

이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소득 가구의 전체 소득 대비 점유율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소득 상위 5% 가구의 2016년 순자산이 1983년 대비 18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발생한 주가 상승은 빈부격차를 더 심화시켰다. 소득 수준에 따른 주식 보유량의 격차가 큰 만큼, 주가 보유 비중이 높은 고소득층의 자산 규모를 빠른 속도로 불려줬다는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분기 말 기준 미국 주식의 87.2%를 소득 상위 10% 인구가 보유하고 있었다. 이는 지난해 4분기 기록한 88.1%를 제외하곤 1989년 해당 수치가 기록된 이해 가장 높은 수준이다.

경제 전문가들은 연준의 부양책이 주가 상승을 떠받치고 있으며, 이것이 미 소득 상위 계층의 부를 늘려주는데 역할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이보리 존슨 딜런시 웰스 매니지먼트 창립자는 “미국 기업의 20%는 좀비 기업이며, 연준이 이들을 부양하고 있기 때문에 살아남을 뿐”이라며 “연준이 제공한 주식 시장에 대한 안전망은 부유층에게 영향을 미칠 뿐, 정작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영향력이 한정돼 있다”고 말했다.

가구별 소득 수준에 따른 자산 구성 비율 [미 연준]

최근 연준이 발표한 가구별 순자산 항목 비중을 보면 주가 상승이 소득 불평등을 더 심화시킬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보여준다. 고소득층일수록 순자산 중 주식이 차지하는 비중이 더 높기 때문이다.

소득 상위 1%의 자산 중 주식이 차지하는 비율은 51.8%였고, 상위 10% 소득 가구까지 확장해 살펴봤을 때도 35.4%에 이르렀다. 소득 하위 50% 가구의 자산 중 주식이 차지하는 비율이 0.7%에 불과한 것과는 극명히 대조되는 결과다.

보고서를 쓴 카이로와 심은 소득 재분배를 위해 부유층에 대한 더 많은 세금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realbighead@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