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30만원씩 50번·100번 줘도 괜찮다…대선주자 1위 기분 나쁠 리 있나”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수도권 대유행에 따른 대도민 호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홍승희 기자]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8일 “3차, 4차 재난지원금 지급 가능성”을 주장했다.

이 지사는 이날 MBC 라디오에 출연해 “30만원 정도 지급하는 건 50번, 100번해도 서구 선진국 국가부채 비율에 도달하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금 서구 선진국들의 평균적인 국가부채비율이 110%를 넘고 있다. 이 상태에서 10~30% 정도 국가부채율을 늘리는 과감한 확장 재정 정책을 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우리나라는 40%에 불과하고 최대 지출한 것 다 따져도 47%다. 30만원 지급하는 건 0.7% 정도 밖에 안 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정부 관료들에 대한 비판도 서슴지 않았다. 그는 “우리가 겪어보지 못한 위기여서 옛날 생각만 자꾸 하는데 생각을 바꿔야 한다는 게 대통령의 뜻”이라며 “제일 안타까운 게 경제관료들이나 정부 관료들이 대통령의 뜻을 잘 못 받쳐주는 것 같다”고 했다.

이 지사는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유력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제치고 1위를 한 데 대해 “(기분이) 나쁠 리야 있겠느냐”면서도 “한두달 또는 일주일 며칠 사이에도 뒤집힐 수 있는게 지지율이라 거기에 의미를 두고 연연하면 문제가 생긴다. 오히려 신경 안 쓰는 게 정답 같다”고 답했다.

이 의원이 만약 당대표가 된다면 관계 설정을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차기 민주당 지도부의 핵심적인 역할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이라며 “거기에 최선을 다해 지원해야 되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hs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