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시생 89% 취소…내일 의대국시 어떻게 되나

[헤럴드경제=김대우 기자] 정부는 31일 ‘2021년도 제85회 의사국가시험’ 실기시험 시작을 하루 앞두고 최대한 예정대로 치르도록 추진하는 한편, 의사 인력 양성 문제는 이후 검토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전공의 무기한 집단휴진 지속을 결정한 가운데 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내원객들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현재 이 국가시험 자체는 일단 예정대로 치르려는 분위기인 가운데 많은 학생이 응시해줄 것을 독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의료계가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 주요 정책 철회를 촉구하며 집단휴진을 이어가는 가운데 의대생과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도 실기시험 응시를 거부하고 있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하 국시원)에 따르면 지난 28일 기준으로 전체 응시자 3172명 중 약 89%인 2823명이 원서접수를 취소했다. 국시원은 현재 시험 취소 신청서가 본인 자의에 의한 것인지를 개별적으로 확인하고 있다.

손 반장은 이와 관련해 “집단적 분위기에 따라 개인 의사가 충분히 표현됐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연락해 시험 취소 의사를 확정할 계획인데 현재 연락이 안 닿는 학생이 상당수 있어 의사 확인에 곤란한 부분이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응시 의사를 명료하게 밝힌 학생들이 있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고려를 분명히 해줘야 하고, 또 시험을 치르지 않겠다고 집단으로 의사를 밝힌 학생들에 대해서도 개별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면서 “이런 과정을 함께 고려해 전체적으로 국시를 어떻게 해야 할지 의료계 쪽과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응시생의 90%가량이 시험을 취소함에 따라 의대 국시가 예정대로 진행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정부가 의대 국시를 예정대로 치를 경우 무더기 취소 사태로 인해 내년에 의료 인력 부족에 따른 의료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손 반장은 “대비책보다는 최대한 많은 의대생의 의사를 확인해 이번 국시 취소 사유가 본인의 의지가 맞는지를 확인하고 많은 응시생이 국시를 볼 수 있게 전념 중”이라고만 답했다.

dewkim@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