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 없애려면 영업기밀 내놓으라니…”

“영업기밀도 공유하라는 겁니까?”

금융위원회가 최근 내놓은 고령친화 금융환경 조성반안에 포함한 ‘오프라인 점포 폐쇄시 사전절차 강화방안’에 은행권의 볼멘소리가 나온다다.

점포를 폐쇄할 때 외부 전문가 평가를 받으라는 내용인데, 민감한 내부정보의 유출이 우려된다.

금융당국은 외부 전문가를 참여시켜 지점 폐쇄 사전절차의 독립성과 객관성을 강화하자는 입장이다. 반면 은행들은 점포운영 관련정보는 사실상 영업기밀로 내부적으로도 철저히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한다. 고객 개인정보는 물론 점포별 수익과 인건비, 임대료 등의 비용도 구체적으로 담겨있어서다.

A은행 관계자는 “점포 운영과 폐쇄 등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구체적인 자료들을 복합적으로 고려한 경영적 판단이 필요하다”며 “은행별로도 점포 운영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하는 정보에도 차이가 나며 그 항목과 내용은 담당자가 아니면 알수 없다”고 설명했다.

B은행 관계자는 “점포운영 관련 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을 어떻게 차단할 지가 문제”라며 “외부 전문가가 평가에 필요하다며 추가 자료를 요구할 경우 어느 선까지 제공할지도 고민이 된다”고 말했다. 은행권에서도 대면점포가 줄어드는 추세에서 고령자 등 금융서비스 소외계층에 대한 보완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에는 공감한다. 이에따라 은행권은 대면거점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새로운 점포전략을 추진 중이다.

비용대비 효율이 떨어지는 단순 금융중개 기능은 최소화하고, 대신 개인과 기업을 대상으로 한 금융컨설팅 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이다. 이를 위해 지역내 지점간 연계와 협력을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의 조직운영 방식도 이미 도입됐다.

KB국민은행은 파트너십그룹(PG), 우리은행은 투게더그룹(TG), 신한은행은 커뮤니티그룹(CG), KEB하나은행은 콜라보그룹(CG)이라는 이름으로 지역별 거점점포를 중심으로 중소형 점포들과 하나의 그룹을 형성해 연계영업을 하고 있다.

이승환·문재연 기자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