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시민단체와 ‘집단 휴진 피해 신고센터’ 운영

정세균 국무총리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 전공의들이 30일 무기한 집단 휴진을 계속하기로 결정하며 정부가 전공의 파업으로 인한 피해 신고를 접수하고 지원하는 전문 센터를 운영키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30일 회의에서 의사들의 집단 휴진 대응을 논의하며 “집단 휴진으로 인해 피해를 본 환자들을 위한 집단 휴진 피해 신고·지원센터를 오는 31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의료계 휴진 사태가 종료될 때까지 운영될 이번 센터는 정부와 환자단체연합회, 대한법류구조공단 등이 합동으로 운영하며 진료 연기나 수술 취소 등으로 인한 피해를 확인하고 대체 의료 기관 정보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특히 집단 휴진 사태로 인해 피해가 발생했을 때는 대응 절차 등 법률 대응을 위한 상담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이는 공공의대 설립 등의 보건의료 정책에 반발하는 의료계가 무기한 파업을 결정한 데 따른 조치로, 정부는 휴진 사태 속에서도 최대한 환자 피해를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전국의 전공의 및 전임의를 대상으로 즉시 진료 현장으로 복귀할 것을 명하는 '업무개시명령'이 내려진 상황에서 정부는 이들의 복귀 여부를 계속 확인하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26일부터 수도권 수련병원 20곳을 조사해온 정부는 오는 31일까지 20곳을 추가 조사해 진료 복귀 상황을 점검한다. 잇단 업무개시명령에도 불구하고 정당한 이유 없이 이를 따르지 않은 의료진은 추가로 고발할 계획이다.

중대본 관계자는 "정부는 의료계 집단휴진 강행과 관련해 불법 행위에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대응하는 한편, 국민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