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는 가전 PB에 눈돌리고…코로나 재유행에 ‘집콕 경제’가 뜬다

[헤럴드경제=박재석 기자]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짙어지며 재택근무와 온라인수업 등이 다시 일상이 됐다. 게다가 지난달 30일부터 시행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로 인해 집에 머무는 ‘집콕’의 시간이 길어지면서 일명 ‘집콕 경제’가 뜨고 있다.

식·음료 및 의류에 치중됐던 대형마트의 자체 브랜드(PB) 상품은 재택근무족을 잡기 위해 가전으로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고, 온라인 쇼핑몰은 집꾸족을 잡기 위해 홈퍼니싱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와인은 근사하게 분위기를 내기 위한 술에서 ‘홈술’의 대표주자로 등판하고 있다.

재택·원격수업에 TV·모니터 판매 ↑

이마트는 지난달 15일부터 30일까지 가전 매출을 분석한 결과, 모니터와 TV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5.8%씩 신장했다고 1일 밝혔다. 태블릿PC 판매도 47.8%나 뛰었으며 사운드바·케이블 등 TV 주변기기 매출도 67.4% 급등했다.

이처럼 가전 매출이 크게 오른 것은 다시 재택근무로 돌아선 기업들이 늘어나고, 수도권을 중심으로 초·중·고등학교가 전면 원격수업 실시에 나선 영향으로 풀이된다.

일렉트로맨 50인치 TV [사진제공=이마트]

이에 이마트는 늘어나는 가전 수요를 잡기 위해 자체브랜드(PB) TV, 모니터 등을 추가로 출시해 PB 가전제품 라인업 확대에 나선다. 우선 오는 3일에는 일렉트로맨 50인치 UHD TV를 새로 선보인다. 일렉트로맨 TV 6번째 모델로, 비슷한 성능을 지닌 다른 TV보다 40% 저렴한 가격에 3천대 한정 판매한다.

또한 노브랜드 24인치 평면 모니터를 유사 브랜드 대비 20~30% 저렴한 가격에 선보인다. 넓은 화면과 선명한 영상, 눈의 피로도를 낮춰주는 플리커 프리(FLicker-free)와 블루라이트 저감 기능 등이 특징이다.

집꾸미기로 기분전환 하세요
SSG닷컴 '인테리어 시공' 공식스토어 [사진제공=SSG닷컴]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집 꾸미기를 통해 기분을 전환하는 일명 집꾸족도 많아졌다. 이와 함께 새로운 가구를 들이거나 직접 인테리어 하는 홈퍼니싱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SSG닷컴은 300여개 홈 인테리어 전문 업체가 취급하는 16만종 상품을 한 곳에 모은 인테리어 시공 공식스토어를 오픈한다. 지난달 24일에는 SSG닷컴 전체 상품 카테고리에 인테리어시공/DIY를 신설하기도 했다.

SSG닷컴은 한샘과 리바트, 로얄앤컴퍼니 등 전문 업체 시공서비스 상품 1만 종과 셀프 인테리어가 가능한 DIY 상품 15만종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한 데 모아 선보인다.

쿠팡도 가을 맞이 집꾸미기 상품을 최대 47% 할인된 가격에 선보이는 가을맞이 집 꾸미기 기획전을 진행 중이다. 이불세트와 베개는 물론 다양한 원단과 디자인의 커튼, 카페트, 쿠션 등 거실용품도 선보인다.

이제는 홈술 대세된 와인

코로나19 확산 이후 홈술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특히 와인의 성장이 눈에 띈다.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롯데백화점 와인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2% 뛰었다. 롯데백화점은 올 추석 와인 선물세트도 전년보다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추석 선물세트로 한식·양식·중식에 곁들일 마리아주 와인을 각 4종씩 총 12종 세트로 구성해 선보인다. 전체 물량도 평소보다 10~20% 확대해 준비했다.

[사진제공=롯데백화점]

편의점에서도 와인은 인기 상품으로 자리잡았다. 이마트24에서도 와인 판매가 크게 늘었다. 이마트24가 와인 전상품 대상으로 매출을 분석한 결과, 최근 2주간(8월16~30일) 와인 매출은 7월26일~8월 9일 대비 15.5% 증가했다.

이에 이마트24는 핸드픽트 버전스 쉬라즈(750㎖)를 유통업계 단독으로 선보인다. 호주 대표 품종 쉬라즈 100% 와인이다. 이마트24는 와이너리, 수입사와 협의를 거쳐 판매가르 낮춰 1만9900원에 선보인다.

다만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와인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핸드픽트 버전스 쉬라즈를 이달의 와인으로 선정, 9월 한 달 동안 9900원에 판매한다.

jsp@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