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자민당, 당내 반발에도 신임 총재 ‘약식선거’로 선출

1일 개최된 일본 집권 자민당 총무회의 모습. 이날 총무회에서 자민당은 당원 투표 없이 양원(참·중의원) 총회로 새 총재를 선출하기로 결정했다. [NHK]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지병을 이유로 사의를 표명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후임 자민당 총재를 선출하는 방식이 논란 끝에 결국 약식 선거로 결정됐다.

자민당은 1일 총무회를 열고 당원 투표 없이 양원(참·중의원) 총회로 새 총재를 선출하기로 결정했다고 교도통신과 NHK가 보도했다.

이날 오전 11시에 시작된 자민당 총무회는 오후 1시에 끝났다.

회의 과정에서 고이즈미 신지로(小泉進次郞) 환경상 등 중견·신진 의원들이 반론을 제기했지만, 당 집행부가 제시한 약식 선거로 결론이 났다.

자민당 당칙에 따르면 새 총재는 원칙적으로 소속 국회의원(현 394명)과 당원(394명)이 각각 동수의 표를 행사하는 정식 선거로 선출하게 돼 있다.

다만, 긴급을 요하는 경우에는 국회의원과 각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 지부 연합회 대표(141명)만 참가하는 약식 양원 총회에서 총재를 선출할 수도 있다.

자민당은 총재 선거를 오는 8일 고시하고, 14일 투개표를 한다는 방침으로 전해졌다.

의원내각제를 채택하고 있는 일본에선 집권당(자민당) 총재가 중의원에서 선출하는 총리를 맡게 된다.

새 총리 선출을 위한 임시 국회는 오는 16일에 열릴 예정으로 알려졌다.

realbighead@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