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국민의힘’ 마음에 안들어도 동의해 주길”…정강정책도 ‘진통’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국회에서 화상으로 열린 유튜브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미래통합당이 새 당명 후보로 ‘국민의힘’을 낙점하고 새 출발에 나섰지만 시작부터 진통을 겪고 있다. 당장 ‘국민의힘’에 대한 찬반양론이 존재하는가 하면, ‘국회의원 4선 연임금지’ 등을 포함한 새 정강정책을 둘러싼 이견이 계속되고 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1일 유튜브를 통해 열린 의원총회에서 “비대위가 만든 당명과 정강정책 등이 의원들 개인의 성향에 안 맞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당이 당면한 현실적 문제를 냉철하게 판단해 다소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더라도 동의해주길 간절히 부탁한다”고 의원들을 설득했다.

그는 “(‘국민의힘’은) 현재 상황에서 최선의 노력을 해서 만든 안이다. 처음 만들면 생소하고 잘 부르기 힘들고 어쩔 수 없는 것”이라며 “당이 변화하는 모습을 국민에 제시할 수 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새 정강정책에 대한 논란도 이어졌다. 통합당은 이날 추가 의총서도 갑론을박이 이어진 결과 끝내 정강정책에 대한 결론은 내리지 못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정강정책은 3가지 조항에 대한 문제제기가 나왔다”며 “하나는 ‘4연임 금지’ 관련, 그게 정강정책에 들어갈 내용이냐는 것이다. 또, KBS 수신료 분리 징수, 광역의원과 지방의원을 통폐합하는 것도 신중하게 하자는 의견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강정책은) 의총서 소통하기엔 너무 세부적인 내용이 많고 의원간 논의가 더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라 소통한 내용을 정리해 비대위에 보고, 논의를 더 하고 반영해주십사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통합당은 전날 의총을 열고 새 당명과 정강정책을 추인하려 했으나, 당내 반발에 따라 이날 오전 추가 의총을 열고 의견을 수렴했다. 통합당은 이날 상임전국위원회와 2일 전국위원회를 잇따라 열고 새 당명과 정강정책을 확정할 예정이다.

yuni@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