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 거부 연장에 전세기 투입 난항…코로나19 재확산에 늘어난 빗장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출국장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전 세계적으로 확산 중인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우리 국민의 해외 이동 보장을 위해 노력해온 정부가 최근 계속되는 코로나19 국내 확진자 증가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기업인 신속 통로(패스트트랙) 추가 협상이 늦어지는 데다가 한국인에 대한 비자 발급 문제와 전세기 투입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2일 주한일본대사관 등에 따르면 일본 외무성은 지난달 31일까지였던 한국인에 대한 검역 강화와 비자 발급 제한 조치를 당분간 연장하기로 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국내 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지난 3월부터 입국 제한 조치를 계속해왔는데, 1개월마다 효력을 연장해왔다. 그러나 이번에는 아예 종료 시점을 명시하지 않았다.

한 일본 측 외교 소식통은 “일본 정부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증가를 이유로 들어 그간 논의했던 입국 제한 완화 여부를 재검토하기로 했다”며 “이번에 제한 종료 시점을 따로 명시하지 않은 것도 한국 내 상황을 반영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상황은 다른 국가도 마찬가지다. 그간 18개국에서 1만8000여 명의 기업인 예외입국을 도운 정부는 10여 개 국과 간소화된 입국 절차를 내용으로 하는 패스트트랙 도입 협상을 계속하고 있지만, 최근 국내 코로나19 재확산으로 협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외교부 관계자는 “양국 기업인의 수요보다도 상대국 보건당국으로부터 안전을 인정받아야 하는 점이 가장 어려운데, 최근 국내 상황 탓에 대화가 더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국뿐만 아니라 각국이 코로나19 재확산을 겪고 있어 이 때문에 모처럼 뚫렸던 우리 교민의 이동이 다시 제한되는 경우도 생기고 있다. 당장 라오스는 지난달 31일 공지를 통해 기존 코로나19 대응조치 연장을 결정했다. 이 때문에 당장 이번 달로 예정됐던 우리 교민 이송을 위한 전세기편 투입 일정이 불투명해졌다.

주라오스 한국대사관은 “지난달은 (전세기) 운항 중단 발표 이전에 티켓이 판매돼 이를 근거로 라오스 정부를 설득할 수 있었다”며 “그러나 이번달은 전세기 운항이 검토 단계이므로 지난달과 달리 라오스 정부를 설득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우리 국민들의 긴급한 용무 및 기업 활동 등 다양한 수요를 고려하여 9월 중에도 전세기가 운항될 수 있도록 라오스 정부와 최대한 협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osyoo@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