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금호고속 채권단이 관리… 2조5천억 지원

20200911000631_0

[헤럴드경제=김성훈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HDC현대산업개발로의 매각이 무산되고 채권단 관리 하에 구조조정을 진행한다. 산업은행은 기간산업안정기금(기안기금) 2조4000억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아시아나항공 매각 대금을 받지 못하게 된 금호그룹에도 추가 자금이 지원되며, 금호고속이 채권단 관리 하에 들어간다.

최대현 산업은행 부행장은 11일 언론을 대상으로 온라인 브리핑을 열어 “HDC현대산업개발과의 협상을 중단하고 자체 정상화 추진하기로 했다”며 “채권단은 정부와 협의해 정상화 계획을 마련해 기존에 결의한 금융 지원은 물론이고 기안기금서 2조4000억원 신규 크레딧 라인을 제공하는 등 금융지원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 부행장은 “(기안기금이 지원하는) 2조4000억원은 외부 전문기관을 통해 보수적으로 설정한 금액이며, 상당 기간 추가 지원이 필요없을 것으로 보지만, 코로나19가 장기화될 경우 단계별로 추가지원을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최 부행장은 거래 무산을 결정한 이유에 대해 “채권단은 지난 8월26일 최고경영자간 면담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손실을 분담하는 안을 제시했으나, 현산은 장시간 재실사를 한 후에 거래 종결을 논의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었다”며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리스크를 현산이 부담하기에 어려웠던 것이 주원인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최대현 산은 부행장이 11일 온라인으로 아시아나항공 이슈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최대현 산은 부행장이 11일 온라인으로 아시아나항공 이슈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그는 “코로나19 불확실성 때문에 거래 자체에 대해 더 나아갈 수 없는 현산의 결정에 대해서는 존중한다”면서도 “진행과정에서 현산이 보인 절차나 협의과정에서는 아쉬움이 있다”고 덧붙였다.

최 부행장은 향후 외부 컨설팅을 통해 아시아나항공 정상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정상화 방안은 노선 조정이나 내부 원가 절감, 조직 개편을 통한 비용 절감 등으로 구성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에어서울이나 에어부산, 골프장, 리조트 같은 자회사 매각 역시 컨설팅을 통해 판단할 계획이다.

다만 인력 구조조정 등은 현재 임직원들이 유급 휴직 및 순환 휴직, 임원 급여 반납 등 자구 노력을 통해 10월말까지 1800억원 정도를 절감하는 효과를 내고 있는 만큼 당장 진행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주주 감자 역시 “향후 M&A 재추진 여부 따라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판단할 것”이라며 “현 단계에서 언급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최 부행장은 당분간은 채권단 관리 하에 경영개선 작업을 진행하되 “여건이 되면 즉시 책임있는 경영주체와 재매각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채권단은 이번 거래 무산으로 현산으로부터 매각 대금을 받지 못해 어려움에 빠지게 된 금호고속 역시 채권단 관리 하에 둘 계획이다. 금호그룹 지배구조의 최정점에 있는 금호고속은 코로나19 이후 여객 수요 감소 등으로 경영상 어려움에 빠져 있다.

연말까지 4000억원 가량의 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데, 채권단은 우선 1200억원을 지원한 후 나머지는 정밀 실사를 통해서 추가 지원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최 부행장은 “대주주, 회사, 종업원 등의 철저한 고통분담을 전제로 유동성을 지원해 금호고속도 정상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아시아나항공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금호산업에 대해서는 “자체적으로 유동성 및 수익 창출이 가능한 상황”이라며 “채권단 실사를 통해 지원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paq@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