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코로나19 재유행 이후 세계서 첫 ‘봉쇄령’

[로이터]

[헤럴드경제=손미정 기자] 이스라엘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에 대응해 3주간 봉쇄령을 내렸다. 코로나19 확산 2차 물결이 본격화된 이후 전면적인 봉쇄령 조치를 내린 국가는 이스라엘이 처음이다.

13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정부는 오는 10월 9일까지 봉쇄령을 내리고 학교와 필수 영업점을 비롯한 모든 상점의 영업이 중단될 것이라고 밝혔다. 오는 19일 유대인의 새해 명절인 로쉬 하샤나를 시작으로 10월 중순께까지 이어지는 국경일 동안 대규모 이동과 집회가 발생, 추가 감염 사태가 벌어지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다.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감염률이 계속해서 상승하면 의료체계에 과도한 부담이 올 수 있다면서 “이런 조치(봉쇄)들이 무거운 대가라는 것을 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국경일들은 지금까지 우리가 지내온 익숙한 휴일이 아니다”면서 “대가족이 함께 모여 축하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스라엘 정부가 봉쇄령이라는 강경 카드를 들고 나온 데는 코로나19 확산과 이로 인한 경제적 피해를 놓고 거세지고 있는 정부에 대한 책임론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찍이 네타냐후 총리는 지난 5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내린 제한 조치들을 해제, 너무 빨리 경제활동 재개에 나섰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국제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 기준 이스라엘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와 사망자는 각 15만5604명과 1119명으로, 8월 한달 1000~2000명 수준이던 신규 확진자가 9월 들어 3000~4000명까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사망률이 여전히 낮기는 하지만, 정부 안팎으로는 4000명까지 늘어난 신규 확진자가 더 많은 수준까지 폭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신규 확진자 급증과 더불어 두 자릿수로 치솟은 실업률도 정부로서는 부담이다.

이스라엘 국민들은 정부의 부족한 공중보건 위기 대응 리더십과 총리의 부패 혐의에 항의하며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12일 저녁에도 수 천명의 시위대가 총리 관저 주변에 모여 총리 퇴진 시위를 벌였다.

영국의 일간지 가디언은 “정부의 대유행 대처에 대한 분노가 반민주적인 권력층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지고 있고, 현재 부패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총리에 대한 항의시위에 불을 붙였다”고 전했다.

balme@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