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노조 힘에 얹힌 정부가 노동개혁 할 수 있겠나…주택정책은 포기해야”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국회에서 헤럴드경제와의 인터뷰에 응하고 있다. [이상섭 기자/babtong@heraldcorp.com]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정부가 스스로 주택 정책을 그만할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부가 주택 사업을 정책으로 조정하지 말고, 이를 민간의 손에 맡겨보자는 말로 읽힌다. 매매자와 매수자가 서로 이익을 추구하다보면 알아서 최선의 길을 갈 때가 됐다는 뜻으로도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지난 14일 국회에서 헤럴드경제와 만나 이같이 말한 후 “이제 정부가 주택 정책을 하지 않는다고 해도 민간 건설업자들이 돈을 벌기 위해 주택 사업을 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는 “원래 주택 정책은 경제 성장 과정에서 주택 규모가 모자란 데 따라 정부가 이를 확대하기 위해 펼친 것”이라며 “지금은 주택 규모도 엄청나게 많이 늘어났지 않느냐”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지금의 불안정한 부동산 정국 속 투기와 ‘로또 청약’을 예방할 수 있는 처방으로는 ‘아파트 후분양제’을 거론했다.

그는 “과거 우리나라는 경제성장에 투입해야 하는 자원이 모자라서, 나쁜 식으로 말하면 투기자본도 주택을 늘리는 데 쓰도록 하기 위해 선분양제를 도입했다”며 “그런데 지금은 은행 예금이 넘치지 않느냐”고 했다. 이어 “이제 건설업자가 은행에서 대출 받아 집을 지은 다음 사람들이 (집을)구매하면 투기 심리 조장도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정부여당이 추진하는 ‘부동산 거래분석원’(가칭)에는 “궁여지책으로 이도 저도 안 되니 제도를 하나 더 만드는 것”이라며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국회에서 헤럴드경제와의 인터뷰에 응하고 있다. [이상섭 기자/babtong@heraldcorp.com]

김 위원장은 노동개혁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다만 현 정부가 성공할지를 놓고는 부정적 전망을 내놓았다.

그는 “향후 4차산업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노동계와 (논의해야 하는)문제도 있는 등 노동개혁을 지금 현실에 맞게 해야 한다는 게 개인적 생각”이라며 “하지만 현 정부가 소위 노조의 힘에 얹혀있는 상황이어서 할 수 있겠느냐”고 했다.

김 위원장은 “게르하르트 슈뢰더 전 독일 총리는 정권을 생각하지 않고 ‘어젠다 2010’을 통해 노동개혁을 이뤘다”며 “(그 결과)지난 10년간 전 세계에서 가장 좋은 성장 결과를 냈다”고 설명했다. ‘좌파’로 꼽힌 슈뢰더 전 총리는 “독일을 살리려면 사회주의를 버려야 한다”며 노동개혁을 단행했다. 그는 곧장 사회보장을 축소하는 한편 규제를 풀어 일자리를 만들었다.

김 위원장은 “이 정부가 대한민국 경제 미래를 생각한다면 지금 같은 의석 수를 갖고 있을 때 국가 장래를 위해 (노동개혁을)하면 좋겠는데 과연 그럴 뜻과 역량이 있는지는 회의적”이라며 “불평등 해소를 위해선 정부가 노조·정치권·사회적 이해관계자와 협의해 해소 방안을 만들어야 하는데 현 정부가 이를 주도할 역량이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yul@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