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전기차 7종 출시…2029년 비중 25%로”…EV브랜드화 박차

기아자동차 화성공장을 방문한 송호성 사장이 오는 2027년까지 출시될 기아자동차 전용 전기차 모델 라인업의 스케치 이미지를 설명하고 있다. [가아차 제공]

기아자동차가 전용 전기차(EV) 모델 7개를 출시해 2029년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 비중을 25%로 대폭 확대한다.

16일 기아차에 따르면 송호성 기아차 사장은 지난 14일 화성공장을 방문해 향후 출시될 전용 전기차 모델 라인업의 스케치 이미지를 공개하고, 이 같은 글로벌 전기차 전략 방향을 제시했다.

송 사장은 화성 공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EV의 생산 라인과 품질 관리 현장을 직접 확인하고, ‘CV’(전기차개발프로젝트명)의 생산과 품질 시스템의 구축 계획을 점검했다.

내년 출시를 앞둔 ‘CV’는 기아차가 축적해온 기술력과 첨단 전기차 신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최초의 전용 전기차 모델로, 디자인과 기술력, 성능 면에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상품성과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송 사장이 공개한 스케치 이미지를 통해 제시된 기아차의 전용 전기차는 새롭게 선보일 디자인 아이덴티티가 적용됐다. 승용에서부터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등 다양한 차급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송 사장은 “지난 2011년 국내 최초의 양산형 순수 전기차 레이 EV를 선보인 이래 전 세계 시장을 무대로 10만대 이상의 전기차를 판매했다”며 “전기차 중심의 사업 전략을 기반으로 오는 2029년에는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 비중을 25%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기아차는 2025년까지 총 11개의 전기차 풀 라인업을 구축해 국내 시장과 북미, 유럽 등의 선진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 비중을 20%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 송 사장이 스케치 이미지를 통해 공개한 7개의 전용 전기차 모델들을 2027년까지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앞서 기아차는 지난 1월 ‘전기차와 모빌리티 솔루션’으로 전환하겠다는 중장기 미래 전략 ‘플랜(Plan) S’를 공개했다. 이를 위해 기아차는 새로운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고 이를 곳곳에 적용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국내외 전기차 전용 서비스 인프라 구축 확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국내 시장의 경우 현재 84곳인 전국 전기차 전용 서비스 작업장을 2030년까지 1200곳으로 확대하고, 해외 시장의 경우 연내 600여개 구축할 예정이다.

국내 시장의 전기차 충전기도 2030년까지 약 1500기에 달하는 전기차 충전기를 보급하는 한편, 그룹 차원에서 전국 8개 지역을 잇는 12개의 고속도로와 도심에 내년까지 총 120기의 초고속 충전기도 구축한다. 또 SK에너지, GS칼텍스, 이마트[139480] 등과의 제휴 협력에도 힘써 현재 27기인 협력 충전 인프라를 내년까지 214기로 늘릴 계획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해외 시장에서도 전기차 시장 확대에 발맞춰 충전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정환 기자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