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몰고 개천절 차량시위 갔다간 40~100점 ‘벌점’ 받는다

개천절 차량 집회를 예고한 보수단체 새로운한국을위한국민운동 회원들이 이달 26일 오후 서울 시내 거리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 사퇴를 촉구하고 정부의 ‘반미·친중’ 정책을 규탄하는 카퍼레이드를 벌이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뉴스24팀] 일부 보수단체들이 내달 3일 서울 도심 차량시위를 강행하겠다고 밝히면서 경찰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 외에도 도로교통법상 벌점 부과 등을 통해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장하연 서울지방경찰청장은 28일 취재진에 "금지통고된 집회를 강행한다면 제지·차단에는 법적 문제가 없다"며 "도로교통법이나 여타 법률에 따르면 면허 정지와 취소 사유가 적시돼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현행법상 운전자가 교통경찰관의 정당한 지시에 3회 이상 불응할 경우 벌점 40점이 부과되고, 이는 면허 정지 사유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금지된 장소에 시위 참가 차량이 모일 경우 경찰은 해산명령을 하게 되는데 여기에 응하지 않을 경우 벌점을 매길 수 있다는 것이 경찰의 설명이다.

경찰은 도로에서 2대 이상의 자동차가 정당한 사유 없이 앞뒤 또는 좌우로 줄지어 통행하며 다른 사람에게 위해를 끼치거나 교통 위험을 발생시킬 우려가 있는 '공동위험행위'로 판단될 경우에도 벌점 40점을 부과할 방침이다.

도로를 망가뜨리거나 장애물을 설치해 교통을 방해하는 '일반교통방해'에 해당한다면 벌점 100점이 부과된다.

운전 당사자가 구속되면 면허는 취소된다.

경찰은 개천절 차량시위 규모가 200대 수준으로 신고됐지만, 광화문 동화면세점 앞에 100명이 집회하겠다고 한 광복절 집회에 실제로 훨씬 많은 인파가 모인 점을 감안해 이번 집회 규모도 우려하고 있다.

경찰은 집회가 강행될 경우를 대비해 서울경찰청 외의 기동 경찰력도 동원 준비를 하고 있다. 아울러 현장 경찰관들이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페이스실드 1만여개 등 위생 장비를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지난달 서울 도심 집회와 관련해 총 65명을 수사대상에 올려둔 상태다.

구속영장이 신청된 김경재(78) 전 한국자유총연맹 총재 등 2명은 이날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는다.

수사대상 중 광복절 당일 경찰관에게 폭력을 행사하거나 해산명령에 불응해 체포된 사람은 모두 30명이다. 경찰은 이 가운데 10명에 대한 수사를 마치고 검찰에 넘겼다.

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