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춰서는 유럽…코로나19 재확산에 EU 정상회의 차질

체코 프라하에서 행인들이 규제 조치로 문 닫은 식당 앞을 지나고 있다. [AP연합]

유럽이 멈춰서고 있다. 올해 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대유행 이후 2차 유행이 현실화하면서 15∼16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유럽연합(EU) 정상회의에서도 일부 차질이 빚어졌다.

로이터, AFP 통신 등에 따르면 이번 회의는 지난 3월 유럽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하기 시작한 이후 열리는 세 번째 대면 정상회의였다.

원래는 EU 27개 회원국 정상들이 다 모여야 하지만, 마테우시 모라비에츠키 폴란드 총리가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해 자가격리에 들어가면서 참석하지 못했다.

회의 첫날인 15일에는 EU 행정부 수반 격인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이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한 사실을 알게 돼 정상회의 시작 직후 갑작스럽게 회의장을 떠나 자가격리에 들어갔다.

이어 16일에는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도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한 것으로 나타나 회의 중간에 나와 자가격리를 위해 자국으로 돌아갔다.

EU 정상들은 처음 코로나19가 확산하던 3월에서 6월까지는 화상회의를 진행하다가 지난 7월 중순 엄격한 방역 조치와 함께 코로나19 이후 첫 대면 회의를 재개한 바 있다.

코로나19 2차 유행으로 각국이 제한조치를 다시 도입하고 있어 당분간은 이번 정상회의가 마지막 대면 회의가 될 가능성는 전망이 제기된다.

메르켈 총리는 이날 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내달 16일 독일 베를린에서 예정된 EU 정상회의를 취소했다.EU 정상들은 이번 회의에서 앞으로 거의 매주 코로나19 대응 조치 조율을 위한 화상회의를 여는 데 합의했다고 미홀 마틴 아일랜드 총리는 말했다.

화상 회의는 복잡한 현안에 대해 합의하는 데는 덜 효과적이지만 EU 정상들과 직원들 사이의 감염 위험을 높일 수 있는 대면 회의보다는 안전할 수 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