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언론도 올림픽 무산 가능성 거론

[AP]

[헤럴드경제] 영국 일간 더 타임스가 일본 도쿄올림픽·패럴림픽 무산 가능성을 보도한데 이어 일본 언론들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우려를 표명하기 시작했다.

도쿄신문은 도쿄올림픽을 예정대로 올해 여름 개최해야 한다는 여론이 극도로 축소한 것을 거론하며 "정부나 도쿄도(東京都), 조직위원회는 개최 가부를 근본적으로 따져서 밝혀야 한다"고 25일 사설에서 제언했다.

이 신문은 "너무 늦었기는 하지만 감염 상황에 맞게 축소안이나 취소안 등을 검토해 준비 상황이나 영향 예측 등을 포함해 공표하고 어떤 안을 택할 것인지 정중하게 설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올림픽 취소까지 염두에 두고 전면적으로 재검토하라고 권고한 셈이다.

도쿄신문은 만약 대회를 개최하는 경우 감염 방지 대책에 상당한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며 어떤 형태가 되더라도 감염 확산을 억제하고 긴급사태를 조기에 해제하는 것이 개최의 대전제라고 강조했다.

3월 25일로 예정된 성화 봉송에 맞춰 늦지 않게 올림픽에 관한 일본의 방침을 국내외에 설명하고 이해를 구해야 한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일각에서 일본 주요 언론사가 도쿄올림픽 후원사라서 올림픽이 무산될 수 있다는 우려 표명을 자제했다는 분석도 있었는데 위기감이 커지자 후원 언론사도 일본 정부가 제대로 준비해야 한다는 지적을 내놓기 시작했다.

도쿄올림픽 '공식 파트너' 중 하나인 마이니치(每日)신문은 25일 사설에서 "코로나19의 세계적인 유행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고 개최를 둘러싼 불안이 국내외에서 높아지고 있다"며 "현실을 똑바로 보고 논의를 서둘러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논평했다.

이 신문은 '인류가 코로나19를 이겨낸 증거로서' 올림픽을 개최할 것이며 '백신을 전제로 하지 않더라도 개최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는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의 설명이 "대회의 코로나19 대책에 책임이 있는 정부 설명치고는 구체성과 설득력이 없다"고 지적했다.

마이니치는 관람객 제한 여부와 선수단 감염 방지 대책을 가장 우선적으로 검토해야 할 과제로 꼽고서 "개최에 대한 위기감, 관계자의 구체적 움직임이 보이지 않는 현재 상황을 신속히 개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사히(朝日)신문이 23∼24일 일본 유권자를 상대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전체 응답자의 86%가 올림픽을 재연기하거나 취소해야 한다고 반응했다.

올림픽에 대한 부정적인 답변은 지난달 여론 조사 때보다 21% 포인트나 상승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