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준법위·7개사 최고경영자 간담회…”준법경영 강화논의”

김지형 삼성 준법감시위원장이 26일 서울 서초구 삼성 사옥에서 열린 삼성준법감시위원회의 7개 협약사 대표이사와 최고경영진 간담회에 참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헤럴드경제 정세희 기자]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26일 삼성전자 등 7개 협약사 최고경영자(CEO)들과 간담회를 열고 계열사별 준법경영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이날 오전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 6층 임원대회의실에서 7개 협약사 최고경영자를 초청해 간담회를 진행했다.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과 최윤호 삼성전자 경영지원실 사장, 전영현 삼성SDI사장, 경계현 삼성전기 사장, 황성우 삼성SDS 사장, 전영묵 삼성생명사장, 최영무 삼성화재 사장, 고정석 삼성물산 사장 등 7개사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약 2시간 동안 진행된 간담회에서는 김지형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과 김기남 부회장이 각각 인사말을 하고, 각사 대표이사의 발언 이후 자유 대담이 이뤄졌다.

준법감시위원회에 따르면 관계사 대표이사들은 회사 소개와 함께 각 사의 준법경영 현황에 대해 설명하면서 보다 책임감을 가지고 준법경영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또한 위원들은 삼성이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 준법경영에 대한 최고경영진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점도 강조했으며, 이러한 만남과 소통의 기회를 가지기로 했다.

이날 이재용 부회장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지적한 준법위 실효성 문제나 사업지원TF 준법감시 강화 방안 등은 거론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기남 부회장은 이날 이재용 부회장이 당부한 경영 메시지가 있는지, 준법감시 강화 방안이 있는지 등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준법위 실효성이 부족하다고 지적한 법원 판단에 대해 의견을 묻자 김지형 위원장은 “그 부분은 제가 말씀드릴 것은 아닌 것 같다”고만 했다.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이재용 부회장은 이날 전 계열사 사내 게시판을 통해 “제가 처한 상황과는 관계없이 삼성은 가야 할 길을 계속 가야 한다”며 임직원들을 향한 첫 당부의 말을 남겼다.

이 부회장은 메시지에서 “삼성 가족 여러분, 저의 부족함 때문에 다시 걱정을 끼쳐드리게 되었다”면서 “너무 송구하고 너무 큰 짐을 안겨드린 것 같아 정말 죄송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지난 21일 변호인을 통해 "앞으로도 준법감시위원회의 활동을 계속 지원할 것이며 계속 본연의 역할을 다해달라"고 말한 이후 두 번째 옥중 메시지다.

say@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