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바이오텍, 텍사스 A&M대학과 백신·치료제 개발 공동연구협약

세포 유전자 치료제 핵심 시장인 북미 CDMO 시장 공략

Matica
Tamu

차바이오텍(대표 오상훈)의 미국 자회사인 ‘마티카 바이오테크놀로지(Matica Biotechnology Inc.·이하 마티카 바이오)는 3일 미국 텍사스 A&M대학교 제조개발혁신센터(The Center for Innovation in Advanced Development and Manufacturing)와 포괄적 공동연구협약(Master Research Agreement)을 체결했다.

마티카 바이오는 이번 협약을 통해 세포 유전자 치료제 개발에 필요한 바이럴 벡터를 비롯, 플라스미드 DNA, 단백질 등에 관한 공동연구를 텍사스 A&M대학교 제조개발혁신센터와 진행하게 된다.

텍사스 A&M대 제조개발혁신센터는 유행병을 비롯한 국가적 차원에서 긴급상황이 발생할 때 필요한 백신이나 치료제 등을 개발, 생산하는 기관이다. 텍사스 A&M대는 생명공학 분야 평가에서 미국내 4위를 기록하는 등 백신 및 치료제 개발분야에서 세계적이다.

마티카 바이오는 지난 2월 텍사스 A&M대 캠퍼스 존(Zone)에 cGMP 시설 공사를 시작, 올해 말 완공 예정이다. cGMP 시설에는 500L 규모의 바이오리액터와 글로벌 수준의 제조설비가 구축된다. 마티카 바이오는 cGMP 시설에서 차세대 항암제 등 세포 유전자 치료제에 활용될 렌티 바이러스(Lentivirus) 벡터, 아데노부속바이러스(Adeno-Associated Virus) 벡터 등 바이럴 벡터(Viral Vector)를 생산할 계획이다.

마티카 바이오는 글로벌 유전자 치료제 기업에서 영입한 전문인력과 텍사스 A&M대 제조개발혁신센터의 생산 및 R&D역량을 결합해 세포 유전자 치료제 개발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2024년 완공될 6만5127㎡(약 2만평) 규모의 제2 판교테크노밸리 GMP시설과 연계해 미국, 유럽, 아시아의 세포 유전자 치료제 CDMO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마티카 바이오 소병세 대표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세포 유전자 치료제 개발을 본격화하고, 임상진행을 원하는 글로벌 세포유전자치료제 개발 기업들과의 협력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