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반도체 회의’ 바이든 대통령도 참석한다…삼성·TSMC 등 투자 압박↑ 가능성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헤럴드경제=양대근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삼성전자를 포함해 19개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미국 정부가 진행하는 ‘반도체 화상 회의’에 참석한다.

미 대통령까지 회의에 직접 나서면서 삼성전자와 대만 TSMC 등에 대한 투자 압박 수위가 더 강해질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백악관은 이날 언론에 배포한 일정을 통해 “바이든 대통령이 미국의 일자리 계획과 반도체 공급망 확대를 포함한 경제 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반도체 기업들과 회의에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루스벨트 룸에서 열리는 이날 회의는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과 브라이언디스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이 주재하고, 지나 러만도 상무장관도 참석한다.

삼성전자를 비롯해 대만 TSMC, 구글 모회사 알파벳, AT&T, 커민스, 델 테크놀로지, 포드, GM, 글로벌 파운드리, HP, 인텔, 메드트로닉, 마이크론, 노스럽 그러먼, NXP, PACCAR, 피스톤그룹, 스카이워터 테크놀로지, 스텔란티스 등 19개 기업이 초청됐다.

삼성전자는 화상으로 이날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며, DS(반도체)부문의 최시영 사장(파운드리 사업부장)의 참석이 유력하다.

반도체 업계에서는 이번 회의를 기점으로 삼성전자와 TSMC의 ‘초대형 투자’ 계획과 관련 상당 부분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예상한다. 현재 양사는 모두 미국 현지에 수백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다.  

로이터통신 등 주요 외신들은 “조 바이든 행정부가 (이번 회의에서) 미국 중심의 반도체 공급망 체계를 강화하고, 자국 내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삼성과 TSMC에 대한 투자 압박이 기존보다 더 커질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당장 TSMC는 오는 15일 1분기 실적 발표 및 컨퍼런스콜을 개최한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애리조나와 일본 투자 등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나올 전망이다.

TSMC는 지난해 5월 “애리조나에 120억 달러(약 13조5000억원)를 투자해 최첨단 반도체 공장을 짓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를 위해 피닉스 북부에 대규모 반도체 공장을 건립하기 위한 부지를 매입했다.

하지만 그 이후 피닉스시 당국과 보조금 등 협상이 지연되면서 공식 계약 및 발표가 미뤄지고 있다. 애리조나 지역 언론은 “TSMC가 당초 계획보다 3배 더 큰 금액을 투자해 6개의 반도체 공장을 지을 것”이라고 보도했지만 TSMC 측은 이와 관련 공식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삼성전자도 상황이 비슷하다. 삼성은 170억 달러(약 19조원)를 투자해 반도체 공장을 증설하기로 하고 텍사스·뉴욕·애리조나주 등과 협상을 벌이고 있다. 현재 텍사스주 오스틴시를 유력 후보지로 놓고 시 당국과 전력·수도 리스크 등을 감안한 새로운 인센티브 규모를 놓고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선 백악관이 삼성과 TSMC 측에 상당한 ‘청구서’를 내밀 공산이 크다고 지적한다. 삼성전자 고위 경영진들은 지난 주말도 반납하고 긴급 회의를 열어 미국의 요구에 어떻게 대응할 지 검토한 것으로 전해졌다.

bigroot@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