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최순실, 朴대통령 휴가 장소 미리 알았다…미공개 사진까지 받아”

[헤럴드경제] 청와대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 씨가 지난 2013년 박근혜 대통령의 여름 휴가 장소를 사전에 알았고 공개되지 않은 사진까지 받았다고 JTBC가 단독 보도했다.

JTBC 뉴스룸은 25일 최 씨의 사무실 컴퓨터에 저장된 파일들을 분석한 결과 최 씨가 박 대통령이 취임 첫 해인 지난 2013년 저도에서 여름 휴가를 보냈을 때 촬영한 미공개 사진을 보관하고 있었다고 보도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2013년 7월 30일 오후 5시 40분께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도에서 휴가를 보내고 있다고 직접 전하며 ‘저도의 추억’이라는 제목으로 5장의 사진을 공개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013년 7월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저도의 추억’이라는 제목으로 공개한 여름 휴가 사진.

JTBC 뉴스룸 보도에 따르면 최 씨는 같은날 새벽 1시 40분부터 오후 3시까지 총 13장의 사진을 전달받았다. 이중에는 박 대통령이 공개한 사진에서 착용하고 있던 원피스와 같은 복장으로 근무 중인 군인들과 인사하거나 산책하는 등 공개되지 않은 모습이 담겨 있었다.

JTBC는 최 씨가 사진을 PPT 자료로 미리 보고 받았으며, 해당 PPT 자료 파일의 ‘만든 회사’란에는 대통령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인 ‘president’가 적혀 있었다고 주장했다. PPT 파일 작성 시간은 7월 30일 오전 5시 15분으로 돼 있었다.

또 박 대통령의 휴가 사진은 2013년 7월 28일과 29일에 촬영된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 결과도 보도했다. 당시 청와대가 공식 발표한 휴가 일정은 7월 29일부터 8월 2일까지였는데 박 대통령이 이보다 먼저 휴가를 떠났고 최 씨도 이를 알았을 것으로 추정되는 대목이다. 청와대는 경호상 이유를 문제 삼아 사전에 박 대통령의 휴가지를 공개하지 않고 있었다.

박 대통령은 휴가에서 돌아와 업무에 복귀한 첫 날인 8월 5일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임명 등 대대적인 비서진 인사 개편을 단행했다. JTBC는 최 씨가 이 내용도 미리 알고 있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최 씨는 8월 4일 작성된 국무회의 자료를 보고 받았는데 이 자료에 청와대 비서진 인사 내용이 담겨 있었다는 것이다.

이밖에도 JTBC는 박 대통령이 2012년 12월 28일 당선인 자격으로 가진 이명박 대통령과의 비공개 단독회담에 앞서 최 씨가 외교ㆍ안보ㆍ경제 등 민감한 사안들이 담긴 ‘회담 시나리오’ 자료를 건네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또 최 씨가 청와대와 정부 인사에도 개입한 정황이 있다고 주장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