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셉 한 치과칼럼]필링했던 레진이 떨어졌을 때

미용이 강조되는 요즘 많은 환자들이 치아와 비슷한 색의 필링을 원합니다. 필링이라함은 missing된 치아를 메꾸는 시술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충치제거 후 또는 치아의 깨진 부분을 치아색이 나는 Composite Resin 이라 불리는 플라스틱 재질로 메꾸는 것입니다. 가끔 환자들이 이렇게 묻습니다.

“치과에서 필링을 했는데 떨어진 것 같아요. 확인해줄 수 있나요?” 그렇다면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 것일까요?

Composite resin 을 이용한 치료를 위해서는 몇 단계가 필요합니다. 첫번째, 산성도를 이용하여 치아 표면의 상태를 거칠게하는 etching단계입니다. 두번째, primer 와 bonding agent 를 이용한 surface conditioning 입니다. 마지막으로 composite resin 을 이용해서 missing 된 치아를 보건하는 단계입니다. 여러 단계를 한마디로 정리하면 손상된 치아구조를 복원하기 위해 치아표면을 조절하고, 조절된 치아면에 플라스틱재질의 resin 을 붙임으로서 손상된 치아를 고친다는 말입니다.

이렇게 여러 단계를 나열한 이유가 있습니다. 여러 단계의 과정에서 에러가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Resin 치료는 moisture control 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잘 생각해보면 입안은 항상 침으로 가득차 있고, 치과경험을 생각해보면 물이 항상 쓰였다는 것을 기억하시죠.. 다시 말하면 어떤 단계에서든 침, 물, 또는 다른 오염물질이 접촉 할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런 불편함을 막기위하여 wet bonding 이라는 신 개념으로 치료하고 있지만, moisture control 은 resin 치료에서 중요한 점입니다.

두번째로 플라스틱 재질인 resin 은 마모에 약하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자동차의 브레이크를 생각해 보십시오. 그 두꺼운 쇳덩어리도 마찰에 의해 닳아 없어져 새로운 브레이크로 대체해야하는 시점이 오게 마련입니다. 플라스틱 재질의 resin 이 닳아 없어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입니다. 어느정도의 두께 미만으로 닳아 없어진 resin 은 가해지는 힘에 약해질 수 밖에 없고, 그 힘을 버티지 못하는 resin 은 떨어져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치아면의 chipping 을 들 수 있습니다. 정확한 스텝으로 붙여진 resin 은 그 붙어있는 힘이 강하다는 논문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다시말해 치료된 resin 이 떨어진 것이 아니라 약해진 치아가 chipping 되어 나온 경우도 있습니다. Resin 이 붙어있는 상태로 치아가 깨져 나올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어떤 이유로든 치료받은 치아의 resin 이 떨어져 나올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합니다. 만약 이런 치아를 그냥 방치해 둔다면 시린 증상이 나올 수 있고, enamel 이라는 보호막이 없는 치아는 마모에 더 약할 수 밖에 없고, 또한 그렇게 약해진 치아는 신경에 손상을 줄 수도 있다는 것은 치과의사로서 걱정스러운 일입니다. 혹시라도 이런 증상으로 고생하시고 고민하시는 분이라면 WPD Dental Group 과 함께 해결하기 바랍니다.

2016102801000100400003611

조셉 한/보철치과 전문의(WPD덴탈그룹·7872 Walker St.,#101, La Palma,CA 90623/(714) 670-0023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