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도 직장을 떠나지 않고 세계적 명문대학교의 교육학 박사 학위를 딸 수 있다.

최근 K-Mooc라든지 혹은 해외에서는 이미 Mooc 또는 Coursea 같은 온라인 과정들이 인기 이다. 전통적인 학생들이 학교에 등교 하여 학업을 지속하고 지식을 배우는 방식의 교육에서 빠르게 온라인 환경의 교육으로 이전 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교육적 효과에서 볼 때, 순수 온라인 과정들은 학생 스스로 배우는 것 이외에 한 교실에서 함께 수업하며 배우는 경험을 무시 할 수 없다. 이런 이유들로 세계적 대학교들은 이미 Hybid교육 모델을 개발하여 지리적 시간적 한계를 뛰어 넘고, 또 교육적 가치도 지켜내고 있다. 

그 중 가장 앞선 모델 중 하나가 세계적 명문대학교인 The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의 교육학 박사 학위 과정인 Global Executive EdD과정이다. 본 과정은 경력이 있는 교육자들에게 2년의 코스웍과 함께 바로 논문을 시작하여 2년내에 세계적 박사 학위를 받는 과정이다. 짧은 시간시간 모든 것을 해야 하므로 힘든 과정이지만 셰계적 커리큘럼의 박사 학위를 단기간에 받는 다는 것은 매우 큰 장점이다. 
 

이 과정은 1년에 4번을 미국 LA와 홍콩, 아부다비, 도하 등의 도시를 돌며 공부 하는 진정한 의미의 국제적 교육리더를 위한 과정이다. 

이런 교육프로그램들은 우리나라 대학교들도 벤치마킹을 하여 시스템을 도입하여 개발도상국 교육원조와 한국 교육프로그램 확대에 본을 삼을 만 하다. 

더 자세한 정보는 본 과정의 교수들이 이번 12월 1일 한국에서 과정 설명회를 개최 하는 곳에서 알 수 있다. 

최경침 기자 / edwin@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