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치료 해법 모발이식, 모낭 손상 최소화한 슬릿이식이 유리

이제 탈모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 대중적인 질환으로 자리잡았다. 젊은 남성은 물론 여성이나 청소년까지도 탈모에 시달리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탈모치료제, 주사, 수술적 요법 등을 통해 탈모에서 벗어나려는 적극적인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과거와 달리 다양한 치료법이 생겨났지만 아직까지는 수술적 요법에 해당하는 모발이식만이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꼽힌다.

약물이나 주사는 모발을 근본적으로 회복시켜주는 것이 아니라 탈모의 진행과 확산을 막는 정도에 그치며, 그나마 탈모 초기에, 꾸준히 치료해야 치료 효과를 발휘한다. 반면 후두부의 모발을 M자탈모, 정수리탈모는 물론 눈썹과 구레나룻 등 모발이 필요한 곳을 옮겨 다시 모발이 자라게 해주기 때문에 근본적인 해결이 가능하다. 또한 치료를 멈추면 효과까지 멈추는 다른 치료법과 달리 한 번 치료로 영구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는데다 탈모시기와 범위, 연령, 성별 등에 무관하게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이라 많은 사람이 선호한다.

더구나 최근에는 비절개모발이식, 무삭발비절개모발이식으로 수술에 대한 부담을 더욱 줄여 치료가 한층 쉬워졌다. 비절개모발이식은 후두부 모낭을 채취하고 이식하는 과정에서 절개와 봉합이 이뤄지지 않고 후두부에서 직접 모낭을 채취해 이식하는 방법이라 절개, 봉합에 따른 통증과 흉터, 2차 감염이나 후두부 당김 등의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없고, 회복이 빠르다. 수술로 인한 외형의 변화가 없는 무삭발비절개 수술법의 경우 수술 다음날에도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빠른 회복력을 보인다.

 

▲탈모치료의 생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모낭손상을 최소화하는 수술법을 고려해야 한다

탈모클리닉과 모발이식 전문병원 외에 피부과와 성형외과에서도 모발이식수술에 뛰어들 만큼 시장이 커지면서 수술 방법 또한 다양해졌고, 후기와 추천, 가격 등에 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수술을 결정함에 있어 이러한 정보만으로 선택했다가는 잘못된 결과를 맞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고배율현미경, 확대경을 사용해 건강한 모낭만을 채취하여 전문 모낭분리사의 섬세하고 빠른 모낭분리를 거쳐 손상 없이 이식해야 성공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때 두피에 미세한 열과 진동 없이 모낭에 딱 맞는 크기로 슬릿을 내어 모낭을 하나씩 옮겨 심는 슬릿이식 방식이라면 이식 시에도 모낭 손상이나 모낭 탈락현상 없이 이식이 가능하다. 슬릿이식은 이밖에 더욱 섬세하고 밀도 높은 이식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수술도구나 방법을 비교하기가 어렵다면 많은 수술케이스를 통해 생착률과 자연스러운 결과가 증명된 수술법을 찾는 것도 방법이다. 또한 수술 후 사후관리와 수술 결과를 책임지는 보증제도 등을 갖추고 있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포헤어모발이식센터 권오성 원장은 “모발이식에서 비용이나 후기 보다 앞서 살펴봐야 할 것은 모낭손상률과 생착률”이라고 당부했다. 생착률은 이식한 모낭이 살아남은 수치로 생착률이 높아야 좋은 수술결과를 얻을 수 있고, 이는 모낭손상률과 연결된다. 권 원장은 “어떤 수술도구를 사용해, 어떤 방법으로 수술하느냐에 따라 생착률이 달라지게 되는데, 무엇보다 모낭 손상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수술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최경침 기자 / [email protected]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