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개 착한기업‘행복 얼라이언스’로 사회공헌 맞손

SK·GS25 등 사회공헌연합 발족

결식아동·방과후 학교 등 지원

내추럴푸드 올가니카 김준석 대표

“자연의 건강담은 레시피 적극개발”

점차 심각해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기업들이 힘을 합쳤다. ‘착한 기업’들의 사회공헌 연합체, ‘행복 얼라이언스(Alliance)’가 출범했다.

SK그룹은 17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이문석 SK 사회공헌위원장, 김준석 올가니카 대표, 조윤성 GS25 대표 등 14개 기업과 기관,학교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민간 사회공헌 연합체 ‘행복 얼라이언스’를 발족하는 협약식을 개최했다.

17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열린 민간 사회공헌 연합체 ‘행복 얼라이언스(Alliance)’를 발족하는 협약식이 열렸다. 이문석 SK 사회공헌위원장(앞줄 왼쪽에서 다섯번째ㆍ이하 모두 앞줄), 조윤성 GS25 대표(왼쪽에서 네번째), 조방래 동부화재 부사장(왼쪽에서 세번째) ,김준석 올가니카 대표 (왼쪽에서 두번째)등 14개 기업, 학교 및 기관의 주요 관계자와 오광성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원장(오른쪽에서 네번째)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SK그룹]

행복 얼라이언스는 일반기업과 사회적기업, 비영리기관 등이 각자 개별적으로 진행하던 사회공헌 활동 및 자원, 역량을 결합해 효과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해보자는 취지로 설립됐다.

이들은 1차적으로 ‘행복도시락’과 ‘행복한학교’를 통해 결식아동과 방과후 학교의 문제 해결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행복도시락’은 지난 2006년 결식이웃 지원과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설립된 사회적기업으로, 앞으로 ‘행복 얼라이언스’를 통해 기존 도시락 외에도 비타민과 음료수, 보험 서비스 등을 추가로 무상 제공한다.

동부화재, 웅진식품, 비타민엔젤, 아름다운 커피 등 참여기관들은 자신들이 보유한 제품 및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도시락의 질 또한 향상된다. GS25와 올가니카가 행복도시락의 생산 및 상품 개발에 협력한 덕분이다.

조윤석 GS25 대표는 “GS25의 도시락 생산공장에 ‘행복 얼라이언스’의 뜻을 전해 더욱 양질의 도시락을 생산하겠다”고 말했다.

김준석 올가니카대표는 “자연의 건강함과 영양을 담은 레시피개발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교육격차 해소와 사교육비 부담 완화,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설립된 사회적기업 ‘행복한학교’도 행복 얼라이언스의 다른 한 축이다.

방과후 학교 민간위탁 시장 점유율 1위로, 그동안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 교과목 위주의 수업을 진행했던 ‘행복한학교’는 앞으로 참여 기업들의 도움을 받아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교육, 문화체험 등 교육콘텐츠를 다양화할 계획이다.

SK하이닉스는 이천과 청주 지역 소외아동들에게 도시락과 책을 제공하고, SK플래닛은 ‘시럽’, ‘OK캐쉬백’ 등을 통해 일반인들도 건강음료 및 공교육 혁신 프로젝트 기부 등 ‘행복 얼라이언스’의 선행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공익 프로모션도 전개한다.

행복 얼라이언스에는 GS25, 동부화재, 웅진식품, 비타민엔젤스, 아름다운커피, 올가니카데이, 도미노피자, 숭실대학교 CK교수학습계발연구소, 마블러스, 미담장학회, SK플래닛, SK하이닉스, 행복나눔재단, SK SUPEX추구협의회 사회공헌위원회이 참여한다.

배두헌 기자/badhoney@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