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박대통령 결단땐 명예 퇴진 협력”vs 이재명 “퇴로보장 안된다”

[헤럴드경제=박정규(성남)기자]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박근혜 대통령의 퇴임 후 ‘신분 보장’ 문제를 언급하고 나서자 이재명 성남시장이 “퇴로보장 안된다”며 이견을 내놨다.

문 전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야권 대선주자들과 함께 현 시국 관련 긴급회동을 갖고 “박 대통령은 검찰 수사에서 구속될만한 충분한 사유가 드러난 만큼 스스로 결단하고 퇴진을 선언하라”며 “대통령이 결단을 내려준다면 명예롭게 퇴진할 수 있게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대로 시간을 끌면 박 대통령에 대한 국민들의 미움이 갈 수록 커져 수습할 수 없게 돼 불행한 종말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며 “하지만 박 대통령이 (하야를) 결단한다면 퇴진 후에도 명예를 지킬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과 이재명 성남시장(오른쪽)

문 전대표의 발언에 이재명 성남시장은 박 대통령 퇴진후 ‘감옥행’을 주장하고있다.

이시장은 “박근혜 퇴로보장 안된다..퇴진후 반드시 구속 처벌해야’한다는 글을 자신의 SNS에 올렸다.

이 시장은 “대한민국의 법은 만인에게 평등해야 한다. 정치권력을 가졌다는 이유로 학살자 이승만, 군사반란 인권침해 박정희, 쿠데타와 광주학살 전두환은 책임을 지지 않았다. 그래서 간이 부은 박근혜가 대놓고 불법을 감행한 것이다”라고 했다.

그는 “민주공화국의 주인은 국민이고 법은 평등하다는 것을 ‘박근혜 구속 처벌’을 통해 증명해야 한다. 천문학적 국고손실 이명박과 함께..”고 덧붙였다.

fob140@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