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뇌물공여 미적용에 일단 ‘안도’

특검·국정조사 앞으로도 ‘첩첩산중’

최순실 씨의 국정농단 사태를 수사중인 검찰이 지난 20일 미르ㆍK스포츠재단에 거액을 출연했던 기업들과 기업모금에 관여했전 전경련 임직원에 대해 ‘피해자’라고 공소장에 적시함에 따라 재계는 일단 안도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현대차와 포스코, KT 등은 최 씨의 측근 또는 지인에게 일감 및 광고를 몰아준 의혹을 받고 있고, 삼성전자 역시 지난해 최 씨의 독일 현지기업인 코어스포츠에 35억원을 직접 송금하고, 최 씨 조카 장시호 씨가 설립한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16억원을 지원했다는 이유로 검찰의 추가수사를 받고 있어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재계는 특히 검찰 수사가 끝나더라도 곧이어 있을 특검과 국정조사까지 받아야 할 처지여서 ‘각종 대내외 악재로 인해 불확실성이 증폭되는 상황에서 경영공백이 길어질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검찰이 최 씨와 안종범 전 정책조정수석 공소장에 재단 모금에 협조한 기업들을 ’피해자‘라고 적시한 것은 그나마 다행”이라고 안도했다.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본부는 지난 20일 “재계인사들은 출연 요구에 불응할 경우 세무조사를 당하거나 인허가의 어려움 등 기업활동 전반에 걸쳐 직간접적으로 불이익을 받게될 것을 두려워 한 나머지 재단법인 미르에 486억원의 출연금을 납부했다”고 공소장에 적시했다. 특히 “피고인 최순실과 피고인 안종범은 박근혜 대통령과 공모하여 직권을 남용해 (이에)두려움을 느낀 피해자 이승철 등 전경련 임직원 등은 피해자 삼성전자 대표 권오현 등 기업체 대표 및 담당 임원 등으로 하여금 486억원을 출연하도록 함으로써 의무없는 일을 하게 했다”고 수사결과를 밝혔다.

한 대기업 임원은 “이번 사태로 인해 기업 총수까지 검찰에 불려나가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내부적으로 동요가 없지 않았지만, 불거졌던 여러 의혹들이 해소돼 일단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그러나 검찰이 재단 출연 건과는 별개로 ’박근혜 대통령과 최 씨, 안 전 수석의 직권남용 행위가 제3자에게 뇌물을 주도록 한 것인지 계속 확인 수사하겠다’고 밝히면서 이에 연루된 기업들은 긴장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최 씨와 안 전 수석 등의 요구에 따라 특정인사를 임원으로 채용하고, 최 씨가 운영하는 광고회사 ‘플레이그라운드’에 68억원 규모의 광고를 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KT는 “문제의 임원 채용과정에 흠결이 없으며 광고발주 역시 적절한 절차에 따라 진행됐다는 기존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면서 ”검찰 수사를 계속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도 최 씨의 지인회사인 KD코퍼레이션에 일감을 주고, 플레이그라운드의 광고수주를 도왔다는 의혹을 받으면서 불안한 기색을 감추지 못하는 실정이다.

포스코는 또 배드민턴팀 창단 제의를 거절하는 대신 펜싱팀을 창단한 것을 놓고 여전히 의혹이 제기되면서 내달부터 본격화할 차기 회장 선출에 문제가 생길지 우려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삼성은 ‘전후 과정을 살펴볼 때 최 씨와 최 씨 조카 장 씨에게로 전달한 돈에 대가성은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검찰 수사가 어디로 튈지 예의주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재계는 이번 최순실 게이트 수사로 인해 내년 사업계획 수립 및 연말 연초 인사가 지연되는 없도록 내부결속에 한창이지만, 검찰 수사 후 재개될 특검 및 국정조사에 시름을 앓고 있다.

재계팀/i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