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ㆍ비박, 민주당은 묶고 국민의당은 가르고…‘촉구’와 ‘연대’의 차이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 탄핵소추안 발의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새누리당에 대한 태도가 확연히 갈리고 있다. 민주당은 친박(親박근혜)ㆍ비박(非박근혜)를 가리지 않고 탄핵안에 동참하라며 ‘촉구’하고 있고, 국민의당은 친박, 비박을 나눠 ‘연대’를 해야한다는 입장이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26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당이 주최한 ‘박근혜 대통령 퇴진 결의대회’에 참석해, “새누리당도 이제 친박이니 비박이니 탄핵을 갖고 흥정할 시간이 없다”며 “혼란을 막기 위해 조기탄핵을 반대하는 어불성설을 그만둬야 한다”고 했다. 친박과 비박을 가리지 않고 새누리당 의원 모두에게, 야권이 발의하는 탄핵소추안에 대한 동참을 ‘촉구’한 것이다. 


반면 국민의당은 탄핵안 가결을 위해서는 새누리당, 특히 비박세력과 연대해야 된다는 입장이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당내에서 탄핵에 앞장서겠다고 밝힌 비박계 좌장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를 추 대표가 ‘부역자’라고 비판한 것을 두고 “부역자와 손잡는다고 힐난하는데, 민주당에는 부역자가 없느냐. 민주당 의석만 가지고 탄핵안이 가결되느냐”라고 했다. 그러면서 “험난한 고개를 넘을 때는 악마의 손이라도 잡아야 한다”며 연대를 주장했다. 국민의당은 추 대표를 비판하는 논평도 잇따라 냈다. 이행자 국민의당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더불어민주당은 국정혼란과 촛불정국을 대선까지 끌고 가려는 정략적인 생각을 버리라”며 민주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추미애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 단독 면담 해프닝으로 결국 국회총리추천, 거국내각구성의 국정안정화의 기회도 놓쳤다”며 “이제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앞장서겠다는 새누리당 의원들에게 부역자 운운하며 그들의 표가 필요 없다고 한다면 결국 탄핵마저도 포기하겠다는 것 아닌가”라고 했다

민주당은 그동안 최순실국정농단 사태 초기 부터, ‘친박, 비박’을 가리지 않고 새누리당을 비판해왔다. 이는 대통령의 탈당에 대한 양당의 입장의 차이로도 알수 있다. 국민의당이 사태 해결을 위한 우선조건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새누리당 탈당을 꼽은 반면, 민주당은 대통령 탈당을 주장하는 것은 새누리당에 면죄부를 주는 것이라며 이에 비판적이었다. 새누리당 비박계도 대통령의 탈당을 주장해왔다.

비박과 친박을 보는 두 당의 관점은 향후 대선전략과 연계돼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는 최근 MBC 라디오에서 “친문(친 문재인) 패권주의와 친박의 패권주의 세력을 제외하고 어떤 세력과도 손잡을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공동대표와 연대하겠느냐’는 질문에는 “가능한 일”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정의화 전 국회의장과 안철수 전 대표도 최근 회동을 가지고 친문과 친박을 제외한 세력을 키우자는데 뜻을 모았고, 정 전의장과 손학규 전 고문도 잇따라 회동을 가지며 이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cook@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