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추천총리 누가 거론되나?…김종인, 손학규, 박승 등 거론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국회에 퇴임 일정을 일임하고, 퇴진 의사를 밝히면서 권한대행 임무를 수행할 국회추천총리 후보에 관심이 쏠린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전 대표, 손학규 전 상임고문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지만 제3의 후보군도 하마평에 오른다.

김 전 대표와 손 전 고문은 앞서 김병준 총리 후보자와 함께 책임총리 후보군에 올랐던 인물이다.


두 사람 모두 오랜 정치적 경륜과 인맥을 기반으로 국정 공백 상태를 메워줄 거국내각총리의 적임자로 꼽힌다. 특히 김 전 대표는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측 초청으로 미국 뉴욕을 방문하는 등 내년 1월 20일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 전 양국 간 소통 채널로 적격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여권 역시 야권 주도의 국정 수습을 반대할 명분이 약해 야권에서 추천하는 인사가 거국내각총리가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김 전 대표는 총리직 수용에 대해 “당의 판단”이라며 입장을 유보하고 있는 상태다.

손 전 고문은 총리직에 보다 적극적인 입장이다. 그는 청와대가 김병준 후보자를 발표하기 전 여야 합의를 전제로 “거국중립내각이 꾸려지면 총리직을 맡을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손 전 고문은 국민의당에서 끊임없는 러브콜을 받아왔고, 민주당 내에도 손학규계 인사가 두루 포진해 있어 야권 주도의 국정 정상화를 이끌 적임자로 꼽힌다.

다만, 김 전 대표나 손 전 대표가 등판할 경우 차기 대선 구도와 맞물려 야권에서 복잡한 셈법이 펼쳐질 전망이다. 둘 다 현재의 난국을 훌륭하게 타개할 경우, 차기 대선후보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 외 민주당 내 친문 세력에서는 박승 전 한국은행 총재, 안경환 서울대 명예교수 등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앞서 청와대에서 총리직을 제안했으나 고사한 것으로 알려진 고건 전 총리는 제3의 후보군에 속한다. 새누리당에서는 이명박 정부 당시 김황식 전 총리 등이 거론된다. 다만, 김 전 총리가 여권 이나라는 점에서 야권이 수용할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는 않는다.

soohan@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