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자가진단테스트, 공황장애증상, 불면증관련 심리상담분석사 무료수강 지원

사회교육중앙회가 우울증자가진단테스트 및 공황장애증상, 불면증 관련하여 과학적 심리측정도구(질문지 및 검사지, DISC, 에고그램, 에니어그램 테스트 등)를 통한 심리분석,치유를 목적으로 하는 심리분석상담사 등의 자격증과정에 대한 무료수강지원을 실시한다 30일자 밝혔다. 

우울증은 우울장애라고도 불리며 생화학적, 유전환경적 요인으로 불안증상이나 삶에대한 흥미 및 관심상실을 증상으로 보이며 수면장애(불면증)를 일으키기도 한다. 공황장애증상은 정신분석이론이나 인지행동이론 등의 심리사회적요인과 더불어 뇌 기능과 구조 관련한 생물학적 요인을 원인으로 스트레스를 일으키며, 이유를 인지못하는 극도의 공포와 절박함을 느껴 혼돈스러워하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증상을 수시로 보인다. 

우울증(우울장애)과 무관한 불면증을 일차성불면증이라 하는데 생리학 및 심리학적 요인으로 발생하는 과도한 각성(정신을 깨어차림)을 원인으로 보며 수면의 시작과 유지에 문제를 보이며 자고 일어나서도 원기가 회복되지 않음의 증상이 1개월 이상 지속된다. 심리분석사나 심리상담사는 심리상담센터를 방문하는 내담자들에게 있어  심리분석 및 측정을 통하여 심리학적 방법으로서의 치유가 가능할 경우에 도움을 주어 정상적인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한다.

사회교육중앙회(기업명: 한국평생교육진흥원)는 서울남부교육청 인가 원격(온라인)평생교육시설이며 개설된 심리상담사 및 아동청소년지도사 분야에 대해 재능기부 및 사회봉사 차원으로 무료수강지원을 실시한다. 4주에서 최장6주기간으로 온라인수업과 온라인시험이 이루어지며 취업이나 시설개설에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2급자격증과 1급자격증이 동시에 취득된다.
 
교재는 별도 구매할 필요없이 개강후 온라인 학습자료실에서 강의교안과 시험대비 예상문답이 무료지원 된다.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에 “ 사회교육 ” 이라 입력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되며 개설 전 과정 중 희망3과정까지 합격여부 무관하게 수강료 및 시험응시료가 전액지원 된다. 신청간 별도의 서류제출은 필요치 않다.

심리상담사 분야 개설과정은 내담자의 연령대상별 특성화되어있는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자격과정과 심리유형별로 인지행동심리상담사(불안장애와 기분장애등의 인지행동장애), 분노조절상담사(분노조절장애 및 충동조절장애), 가족심리상담사(가족관계에서오는 스트레스로 인한 정서장애) 자격과정이 해당되며 미술치료, 음악치료, 놀이치료 등의 심리치유 매개별로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 자격과정이 있다. 심리상담사 분야의 자격증은 심리상담센터와 학교기관, 기업체, 요양원 및 사회복지시설, 건강가정지원센터, 종교시설 등에서 필요로 한다.

아동청소년 지도분야의 자격과정은 학교기관이나 어린이집 및 유치원, 문화센터, 공부방 및 학원, 학습클리닉 등에서 필요로 하며 학습지도에 특성화되어있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독서지도사, 영재창의지도사, 방과후지도사 자격과정이 있으며 인성진로지도를 위한 인성지도사, 진로적성상담사,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과정이 있다. 사회교육중앙회 자기계발지원담당자는 “ 해당분야종사 및 시설개설 뿐 아니라 심리학이나 인문학 등에 자기계발, 기업체의 인사담당자 등 고졸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신청가능 하므로 이번 무료수강지원으로 발전이 되는 좋은기회가 되길 바란다. ” 고 전했다.

김예지 기자 / [email protected]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