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대통령 퇴진 시점 밝혀도 여야 합의 안 되면 탄핵 동참”

[헤럴드경제=유은수 기자] 여권 대선주자인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사진>이 2일 “새누리당의 (대통령) 4월 퇴진 얘기 때문에 탄핵을 마치 거부하고 반대하는 것처럼 비치는 건 오해”라며 박근혜 대통령이 스스로 퇴진 시점을 밝혀도 “여야 협상 안되면 탄핵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전날 김무성 의원이 “4월 말로 대통령의 퇴임이 결정되면 굳이 탄핵으로 가지 않고 우리가 합의하면 좋지 않겠느냐”는 입장과 사뭇 다른 것이다.

유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입장하며 취재진과 만나 “최대한 늦춰도 4월 말 이전 어느 시점에 자진 사임을 발표하며 동시에 즉각 2선 후퇴하고 총리에게 권한 이양하는 부분에 대해 대통령 본인의 입으로 분명한 말씀이 없으면 여야 협상이 안 될 가능성이 높다”며 “그러면 탄핵 일정을 그대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여야 협상과 탄핵 참여 여부에선 여당 비주류 내에서도 이견이 있다고 전했다. 유 의원은 “저는 일관되게 여야 협상이 안 되면 탄핵에 참여하겠다고 말했지만, 그 점은 비상시국회의에서 의견이 엇갈리는 점이 있다”며 “중요한 건 (대통령이) 4월 자진 사퇴를 밝혀도 그때까지 권한 행사를 하며 그 자리에 앉아 있겠다는 입장이면 국민들이 받아들이기 어렵고, 전 국민 뜻에 따라 처신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이 전날 내놓은 5일 탄핵 표결 제안에 대해선 “야당이 5일 탄핵을 강행하면 표결을 위한 본회의게 실제 열릴지 안 열릴지 모르겠다. 본회의가 열리면 다시 고민해보겠다”고 여지를 남겼다. 이어 “다만 야당이 협상을 거부하고 탄핵을 강행하면 저희가 참여할지는 논의를 해봐야 한다. 여당이 거부하면 국회의장이 직권상정을 해야 하는데 그 경우에는 저희들이 다시 고민해봐야 할 것 같다”며 야당의 협상 참여를 촉구했다.

ye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