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진행동 “촛불은 아직 목적지에 닿지 않았다”…21일 촛불집회 참가 호소

- 설 앞두고 집중 집회 예고
- “촛불 꺼지면 모든 것 왜곡되고 중단될 것”

[헤럴드경제=원호연 기자] 주말 촛불집회를 이어온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 측은 오는 21일 서울 도심에서 열릴“촛불이 두려운 자들이 매서운 한파에 촛불이 사그라지길 학수고대하고 있다“며 제 13차 촛불집회에 많은 시민들이 참여할 것을 호소했다.

퇴진행동은 18일 오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3달 째 계속 되고 있는 1000만 촛불은 정치의주인이 누구인지 분명히 보여주었지만 아직 목적지에 닿지 않았다”며 호소문을 발표했다. 

[사진설명=퇴진행동은 오는 21일 열릴 제 13차 주말 촛불집회를 집중집회로 정하고 최대한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달라고 호소했다. 지난 14일 전국 13만명이 모인 12차 촛불집회.]

호소문은 “박근혜는 여전히 뻔뻔하게 무죄를 주장하고 있고 박근혜표 패악 정책은 폐기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지난해 10월 29일 분노와 절망으로 처음 촛불을 들었지만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듯이 아직은 분노를 삭일 때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퇴진과 함께 불평등, 승자독식, 재벌천국, 노동지옥의 헬조선도 바뀌어야 한다”며 “21일 광장에 모여 박근혜 퇴진과 함께 바꿔야 할 세상에 대해 이야기 하자”고 했다.

퇴진행동이 이처럼 호소문을 발표하며 주말 집회에 참여를 호소한 것은 지난 14일 12차 촛불집회 참여자가 영하권의 한파로 다소 줄어들면서 촛불집회의 동력이 꺼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기 때문이다. 남정수 공동대변인은 “현재 모든 관심이 특검과 헌법재판소로 가고 있지만 지금 촛불이 꺼지면 남는 것은 정치 세력 공방만 남을 것이고 우리가 나아가려고 했던 바는 왜곡되고 중단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설 전에 촛불 광장이 줄거나 비워지지 않고 가득 메워질 때 촛불혁명 의미가 마무리까지 순조롭게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퇴진행동은 21일 열리는 집회에서 박근혜 즉각 퇴진과 조기 탄핵을 주장하는 것은 물론, 박근혜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사퇴를 적극 요구할 계획이다. 특히 황 권한대행이 사드배치 강행과 위안부 합의 옹호를 계속하는 이상 사퇴를 요구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이들의 입장이다. 

[사진설명=퇴진행동은 오는 21일 열릴 제 13차 주말 촛불집회를 집중집회로 정하고 최대한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달라고 호소했다. 지난 14일 전국 13만명이 모인 12차 촛불집회.]

이날 집회는 민중총궐기투쟁본부가 오후 4시에 민중대회를 통해 올해 투쟁 방향을 발표하고 5시 사전발언대에서는 서울대 시흥캠퍼스 철회를 주장하며 본관을 점거하는 학생들과 18세 선거권을 요구하는 청소년 청년들, 광화문 촛불 집회 수화통역팀 등 다양한 사회 분야의 목소리를 담는다.

또한 집회 이후 다가올 설 명절에 시민들이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과 조기 탄핵 흐름을 지속하기 위한 행동도 제안할 예정이다.

본집회에서는 헌재의 조기 탄핵 인용과 이재용 삼성 부회장의 구속 수사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한 기조발언이 이어지고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작성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부 장관의 구속수사도 촉구한다.

이후 집회참가자들은 청운동과 헌재, 도심 방향의 3코스로 행진을 하게 된다. 특히 삼성 본관과 롯데백화점, SK 사옥 등을 돌며 재벌체제와 총수가 박근혜 체제의 공범임을 재차 주장한다. 안진걸 공동 대변인은 “특검이 이 부회장을 꼼꼼하게 수사해 영장을 청구했고 법원이 영장실질심사를 진행중이지만 담당 판사인 조의연 판사가 신동빈 롯데 회장을 불구속 결정한 바 있어 주시중”이라며 법원이 총수를 구속하면 경제가 흔들린다는 재계의 악선전에 넘어가 영장을 기각하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퇴진행동은 이철성 경찰청장이 집회 추산인원을 발표하지 않기로 한데 대해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안 대변인은 “경찰청 스스로도 연인원이나 보이지 않는 이면도로 인원 세지 않아서 부적절한 추산인데다 해외에서도 사례가 없음을 인정했다”며 “경찰 추산 발표는 엉터리이고 정치적이라는 것을 인정한 만큼 앞으로도 발표할 이유가 없다”고 꼬집었다. 다만 추산인원 축소와 관련 이 청장을 고발키로 한 데 대해 “촛불 인원 축소 뿐 아니라 차벽이나 반복된 금지통고로 집회방해, 업무방해한 부분을 묶어서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why37@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