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와 함께하는 글로벌푸드 리포트] 인도네시아에선 ‘백신접종후 김치’를 권한다

지속된 한류열풍의 영향으로 인도네시아에서 김치가 건강식품 중 하나로 인식되면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지난해 인도네시아인들의 관심이 건강식품에 쏠리면서 김치 의 인기도 높아졌다. 인도네시아 대표 언론매체인 콤파스(Kompas)는 인도네시아인에게 인기있는 한국식품 15개 중 김치를 1위 식품으로 선정했다. 특히 누사데일리(Nusadaily) 등의 현지 매체는 백신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접종 후에는 건강식품 섭취를 늘려야 한다며 신선야채와 과일, 그리고 발효식품인 김치 섭취를 권고한다고 보도했다.

김치는 인도네시아인들이 매끼마다 먹는 삼발(매운 양념장)식문화와 비슷한 맛을 가졌다. 삼발은 인도네시아 대표 양념장으로, 한국 김치와 비슷하게 맵고, 살짝 단 맛을 지녀 밥에 곁들여 먹으면 입맛을 돋워준다. 이에 한국산 김치를 인도네시아인들은 ‘삼발 김치’(Sambal Kimchi)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현지인에게 거부감이 적은 김치는 김치맛 라면부터 스낵, 김치맛 가루양념 등 활용도가 확산되고 있다. 현지식품 업체들은 김치의 인기를 인지하고 김치맛을 추가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국내 김치브랜드 ‘종각집 김치’의 경우 주요 온라인 매장인에서 꾸준히 판매되고 있다. 특히 김치를 삼발처럼 조금씩 밥에 곁들여 먹는 현지문화 영향으로 현지인들은 250g 소규모 포장 김치를 선호한다. 현지제조의 김치 판매도 증가하고 있으나 인도네시아인들은 오리지널 김치맛을 선호하는 편이다.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서도 김치 만들기 콘텐츠가 증가하는 추세다. 일반 한국 김치의 레시피 외에도 무슬림 대상 할랄 김치, 최소한의 비용으로 만든 김치, 만들기 쉬운 김치, 인도네시아인 입맛에 맞는 김치, 김치를 활용한 음식(김치전, 김치찌개 등) 등 다양한 콘텐츠가 유튜브에 게시되고 있다.

육성연 기자

[도움말=최형순 aT 자카르타 지사]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