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서준 “‘경성크리처’는 판타지 있지만, 역사 알게 하는 순기능 있다”

[헤럴드경제 = 서병기 선임기자]“시대극과 크리처의 조합이 흥미로웠다. 그 시대 다양한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준 것도 좋았다. 책임감과 무게감도 느꼈다.”

박서준이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경성크리처’에서 장태상을 연기한 소감을 밝혔다. ‘경성크리처’는 1945년 봄, 생존이 전부였던 두 청춘이 탐욕 위에 탄생한 괴물과 맞서는 이야기인데, 박서준은 본정(혼마치) 전당포인 금옥당의 주인이자 제1의 정보꾼인 장태상 역을 맡았다.

박서준은 “사무실에서 감독, 작가님과 만났는데, 이미 PPT 작업으로 크리처 등 전체 흐름을 만들어놓은 상태라 흥미를 느끼고 수락하게 됐다”면서 “강은경 작가님과, 제가 ‘이태원 클래스’에 출연하고 있을 때 방송되고 있는 ‘스토브리그’의 정동윤 감독님과 꼭 작업을 해보고 싶었다”고 전했다.

박서준은 이번 시대물에 대한 준비를 어떻게 했냐는 질문에는 “학교 다니면서 했던 역사 공부는 상세하지 않았고, 직접 접한 것은 사진 정도였다. 비주얼로 구현하는 것이 충격적으로 다가왔다. 처음 본 것은 많이 찾아보면서 역사적 맥락을 이해하려고 했다. 이해해야 표현할 수 있어 이번 작품은 역사를 공부하는 시간이었다. 비주얼 적으로 접하면서 경각심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박서준은 장태상 캐릭터를 이해하는 노력을 통해 작품속으로 들어갔다. 작품 전체를 관통하는 정서는 안타까움이라고 규정했다. “이 시대에 태어난 게 얼마나 행복한지를 알게됐다. 생각한 대로 얘기할 수 있고, 내가 좋아하는 걸 내 선택에 의해 온전히 할 수 있다. 그 때는 그게 아니었다.”

박서준은 “만약 장태상이 나였다면 어떻게 했을까 하고 생각해봤다. 대본에 나와있는 걸 기본으로 해 나였다면 어떻게 할지를 추가해 태상이라는 인물을 포현했다”고 밝혔다.

그래서 대본의 빈 공간을 채울 수 있었다. 태상 서사를 상상으로 채워가는 일이었다. 그는 “내가 그 때를 살아보지 않았는데 어떻게 그 캐릭터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을까? 그래서 ‘이러지 않았을까’ 라고 상상하며 연기했다. 살인을 안해도 살인 연기를 하는 것처럼”이라고 설명했다.

박서준은 글로벌 배우인데다 시대물인 ‘경성크리처’가 190개국에 공개되는 OTT물이라 출연의 의미와 함께 사회적 영향력을 실감했다.

“‘더 마블스’를 촬영하면서 영국에 있을때 ‘오징어게임’이 큰 영향을 주면서 한국 콘텐츠의 영향력을 잘 알 수 있었다. 모든 사람이 ‘오징에 게임’에 대해 물어보더라. 이번 작품을 할 때도 잘 만들어야지 하는 책임감을 느끼고 연기에 임했다. 일본 등 190개국에 오픈됐다. 잘 몰랐던 우리의 역사적 사실을 알게되고, 알고 있는 사람에게는 다시 환기시켜주는, 그게 콘텐츠의 힘이다.”

박서준은 “‘경성크리처’는 크리처가 합쳐지면서 판타지 요소가 있지만, 사실을 배경으로 하는 것도 있다. 이건 역사를 알게 하는 순기능이다. 그 시대 삶을 사는 사람을 연기하면서 무게감도 느끼면서 감정 표현을 하려고 애를 쓰기도 했다. 한번도 가볍게 여긴 적은 없다”고 말했다.

장태상의 서사는 변화하고 성장한다. 독립운동을 하던 태상 엄마의 유언은 “살아라”였다. 그래서 태상은 독립군의 피가 흐르기는 하지만 초반에는 본정(혼마치) 사람들이 더 중요했다. 하지만 옹성병원에 들어가면서 인물 성격이 독립운동으로 전환된다.

박서준은 “그런 시기를 살아내기 위해 태상은 어려운 일도 받아치면서 능글맞게 살았을 것 같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자기 사람도 만들어놓는 일을 했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그런 분위기를 관통하는 대사가 “이런 세상이 아니면 겪지 않았을 일”이라는 말이었다.

1940년대 시대물이다 보니 대사 톤을 잡는 것도 쉽지 않았다. 박서준은 “배우는 표현을 하는 직업인데, 사극 말투도 아니면서 지금 쓰는 말투도 아니어야 한다. 그 중간지점을 찾아내는 일. 그것이 무엇일까 하고 생각하면서 한 말이었다. 서울 사투리도 있고. 조금 어려웠다”고 전했다.

태상은 시대를 표현하는 캐릭터인 동시에 액션 분량도 적지 않다. 박서준은 액션은 안무라고 생각한다. 합을 맞춰 촬영 하면 감정을 넣어야 하는데, 여기서 실수가 나올 수 있다는 것.

박서준은 “그런 상황은 충분히 이해된다. 서로 배려할 수밖에 없다. 부상도 생길 수 있다. 부상이 생기면 주변에 미안하다. 제 자신에게 짜증이 난다. 혼자 하는 작업이 아닌 공동작업이라 부상이 안 생기도록 관리를 잘하려고 노력한다”고 말했다.

박서준은 함께 연기한 여주인공 채옥 역의 한소희에 대해 “에너지도 좋았고. 연기적으로도 욕심도 많았다. 선배들에게도 살갑게 대했다. 소희에게 좋은 에너지를 많이 받았다”고 했다. 금옥당의 재산관리를 맡은 나월댁 역의 김해숙에 대해서는 “엄마 같다. 항상 칭찬해주신다. 말할 수 없이 쿨하다. 멋있는 여성이다. 함께 하는 금옥당 신이 너무 좋았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박지환(갑평 역) 등 금옥당과 본정 사람들과의 연기도 소중한 경험이라고 했다.

박서준은 너무 극단적 변화를 주지 않고 점진적인 연기 변신을 하려고 한다고 했다. 이는 ‘따뜻한 말 한마디’의 지진희 선배가 해준 조언이라고 했다.

“올해는 쉬려고 했는데, 직업이 취미가 되어버렸다. 올내로 다음 작품을 찍을 것 같다. ‘경성크리처’ 시즌2는 새로운 인물이 등장하니, 시즌1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관계성을 유추해보는 것도 재미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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