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쳤다”…한국계 감독, 데뷔작으로 아카데미 작품상 후보 ‘파란’

한국계 캐나다인 셀린 송 감독. [게티이미지]

[헤럴드경제=나은정 기자] 한국계 캐나다인 셀린 송(36) 감독의 영화 ‘패스트 라이브즈’(Past Lives)가 영화계 최고 권위의 미국 아카데미상(오스카상) 작품상과 각본상 후보에 올랐다. 데뷔작으로 단숨에 오스카상 후보에 오른 송 감독은 “믿을 수 없는 영광”이라며 기뻐했다.

미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AMPAS)는 23일(현지시간) 제96회 아카데미 작품상 후보로 ‘패스트 라이브즈’를, 각본상 후보로 이 영화의 각본을 쓴 셀린 송 감독을 각각 지명했다.

한국계 또는 한국인 감독의 영화가 오스카 작품상 최종 후보에 오른 건 2020년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 2021년 한국계 리 아이작 정(한국명 정이삭) 감독의 ‘미나리’ 이후 세 번째다.

‘패스트 라이브즈’는 한국에서 어린 시절을 함께 보낸 두 남녀가 20여년 만에 미국 뉴욕에서 재회하는 이야기를 큰 줄기로, 엇갈린 운명 속에 인생과 인연의 의미를 돌아보는 과정을 그렸다. 영화의 상당 부분이 한국에서 촬영됐으며, 대부분의 대사가 한국어로 이뤄진다.

영화는 셀린 송 감독이 실제 12살에 한국에서 캐나다로 이주한 자전적인 이야기를 바탕으로 직접 각본을 써서 연출한 영화감독 데뷔작이다. 송 감독은 과거 한석규·최민식 주연의 ‘넘버 3′(1997) 등으로 유명한 송능한 감독의 딸이기도 하다.

영화 ‘패스트 라이브즈’ 속 한 장면. [CJ ENM 제공]

AMPAS에 따르면 송 감독은 각본상 후보로 지명된 데 대해 “이렇게 엄청난 인정을 해준 아카데미에 정말 감사하다. 믿을 수 없는 영광”이라며 “내 첫 번째 영화로…미쳤다(crazy)”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데뷔작을 만드는 과정에서 내가 이 분야에 속한 게 맞는지, 사람들이 내 비전을 지지해 줄 수 있는지 의문이 들기도 했다”며 “이 영화를 만들어 세상에 내놓는 일이 두렵기도 하고 보람찬 일이기도 했다. 내 비전을 지지해준 이들에게 대단히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 영화를 만들기 전에는 단편영화를 연출한 경험도 없어 “콜시트(영화촬영 일정표) 볼 줄도 몰랐다”며 웃어 보이기도 했다.

‘패스트 라이브즈’가 이번에 아카데미 작품상 후보에 오른 여성감독의 영화 3편 중 1편이 된 데 대해서는 “이제 막 들어왔기 때문에 업계의 현 상태에 대해서는 뭐라 말해야 할지 모르겠다”면서도 “다만 이 영화에 내 삶의 방식과 내가 여성인 점이 녹아들어 있다고 느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솔직히 말해서 그저 달을 넘어간 것 같은 기분”이라고 덧붙였다.

‘패스트 라이브즈’는 이번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을 놓고 ‘오펜하이머’, ‘바비, ‘아메리칸 픽션’, ‘추락의 해부’, ‘마에스트로 번스타인’(Maestro), ‘바튼 아카데미’(원제 The Holdovers), ‘플라워 킬링 문’, ‘가여운 것들’, ‘존 오브 인터레스트’ 등 9편과 경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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