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우아한 마을Ⅱ-우리아이 생애 포트폴리오 제작 편’출간

[화성시 제공]

[헤럴드경제(화성)=박정규 기자]화성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센터장 임종필)가 장애 자녀를 양육하는 어머니들이 장애 자녀의 생애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과정을 담은 ‘우아한 마을Ⅱ-생애포트폴리오 제작 편’을 발간했다.

생애포트폴리오는 부모가 작성하는 장애자녀의 생애주기별 기록 모음집으로 자녀의 양육·성장과정에 대한 자료를 포트폴리오로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

이번 책자는 화성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장애자녀 양육 자조모임에 참여 중인 어머니 4명이 자녀의 삶이 담긴 생애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특히 생애포트폴리오에 대한 이해, 제작 방법, 에필로그 작성 방법 등을 담고 있으며, 생애포트폴리오 제작 양식을 수록해 장애인가족들이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시는 이번 책자 발간을 통해 장애인가족이 장애 자녀가 성장과정에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자녀의 장애와 특성에 대해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돕고 장애인 가족의 고민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책자는 1일부터 소진 시까지 향남읍 소재 화성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와 동탄 소재 화성시드림장애인직업적응훈련센터에서 무료로 배포된다.

임종필 화성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장은 “이 책에는 장애 자녀를 양육하는 어머니들이 자녀를 소개하기 위해 실제로 생애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과정과 다른 부모들에게 도움과 용기를 줄 수 있는 내용도 함께 들어가 있다”며 “앞으로도 센터가 장애인가족에게 도움이 되고 수요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