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전국민 대상 ‘2024 생활안전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행정안전부는 16일부터 5월 17일까지 전 국민을 대상으로 ‘2024 생활안전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물놀이 사고 ▷자전거 사고 ▷등산 사고 ▷화재 사고 ▷교통사고 ▷어린이 놀이시설 사고 등 6개 분야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개인 또는 단체의 자격으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국민생각함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아이디어는 전문가 심사를 거쳐 10건을 우선 선정하고, 국민 심사를 통해 최종 5건을 선정한다.

최종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 5건의 제안자에게는 행안부장관상과 상금이 수여된다. 향후 연구개발 추진과정에서 원래 제안 의도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참여기회도 제공된다.

이창규 행안부 사회재난정책국장은 “일상생활 속 안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국민 누구나 공모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길 바란다”며 “정부는 국민의 아이디어가 우수한 기술과 제품의 개발로 이어지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행안부는 국민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일상생활 속 안전 위험 요인을 해결하는 생활안전 연구개발사업을 2018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국민이 제안한 아이디어 1027개 가운데 25개가 연구개발과제로 선정돼 기술 제품 개발과 상품화로 이어졌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