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디 가가 [게티이미지닷컴] |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믿었던 너마저?’
올해 할리우드에서 적지 않은 돈을 들였지만, 흥행에는 아직 물음표가 찍히는 사례가 이어지는 분위기다.
18일(현지시간) 미 흥행수입 집계사이트 박스오피스 모조에 따르면 지난 4일 북미에서 개봉한 영화 ‘조커 : 폴리 아 되’(조커2)는 전날까지 북미에서 5426만달러(약 743억원), 북미 외 시장에서 1억1340만달러(약 1553억원)를 각각 벌어들였다. 흥행 수입은 총 1억6766만달러(약 2296억원) 가량이다.
투입 대비 성과가 좋다고 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미 경제매체 CNBC는 영화정보사이트 IMDB의 자료 등을 토대로 이 영화 제작에 약 2억달러, 마케팅·배급 비용에 1억달러 등 총 3억달러(약 4109억원)가 투입된 것으로 추산했다. 이 매체는 “극장 상영이 끝날 때까지 이 비용을 회수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할리우드 일각에선 “여러 의미에서 큰 일”이라는 반응도 나온다.
이 영화의 전편인 ‘조커’(2019)는 할리우드에서 비교적 저예산으로 제작돼 기대 이상 성공을 했다.
당시 제작비 5500만달러(753억원)가 투입된 이 영화는 총 10억7896만달러(약 1조4776억원)의 흥행 수입을 기록한 바 있다.
워너브러더스는 이 영화를 만든 토드 필립스 감독에게 전편의 3배가 넘는 예산을 주고 속편을 맡겼었다.
이에 기존 조커 역을 맡은 호아킨 피닉스와 함께 유명 가수 겸 배우 레이디 가가 등도 섭외해 연기를 펼칠 판을 짤 수 있었다.
하지만 5년간 영화와 미디어 사업은 격변을 거듭했다.
미국의 영화예매사이트 판당고의 분석 책임자 숀 로빈스는 “스트리밍이 등장하기 전에는 영화의 재무적 성과를 평가하는 게 더 명확해보였다”며 최근 몇 년 사이 영화계 지형이 바뀌었다고 밝혔다.
업계에서 영화 개봉 후 극장 상영을 끝내고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보내기까지 시차를 점점 줄이며 극장 관람을 망설이는 관객이 늘고 있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조커: 폴리 아 되’ 주연 배우 호아킨 피닉스. [‘조커: 폴리 아 되’ 예고 영상 캡처] |
넷플릭스와 애플, 아마존 등 스트리밍 업체들은 제작한 영화를 극장 개봉 없이 곧바로 스트리밍에 공개해 광고 수입이나 구독자 확보 등으로 제작비를 회수하는 사업 모델을 추구하지만, 워너브러더스 등 전통적 영화 스튜디오에는 주요 투자 작품의 극장 개봉 실패가 큰 타격이 될 수 있다고 CNBC는 설명했다.
이 매체는 올해 기대에 못 미치는 흥행 성적을 낸 영화들로 ‘퓨리오사: 매드 맥스 사가’(제작비 1억6800만달러, 흥행 1억7240만달러), 프랜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의 ‘메가폴리스’(제작비 1억2000만달러, 흥행 920만달러), 배우 케빈 코스트너가 연출한 ‘수평선: 미국의 전설 – 1장’(제작비 1억달러, 흥행 3820만달러) 등도 함께 꼽았다.
한편 가까운 시일 내 할리우드 대작이 잇따라 개봉하면서 침체의 늪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19일 영화계에 따르면 켈리 마르셀 감독 연출의 ‘베놈 : 라스트 댄스’가 23일 관객과 만난다.
리들리 스콧 감독이 ‘글래디에이터’ 이후 24년 만에 선보이는 속편 ‘글래디에이터 2′도 다음 달 13일에 개봉한다. 동명의 메가 히트 뮤지컬을 원작으로 한 영화 ‘위키드’도 같은 달 20일 극장에서 볼 수 있을 예정이다. ‘위키드’는 북미에서 하반기 최고 기대작으로 꼽히는 작품이다.
영화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영화 시장을 예상하기가 어려워졌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