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간 정책 인사이트 제공과 정책 소통 메신저 역할
[서울시 제공] |
[헤럴드경제=김우영 기자] 서울시는 시민 행복을 위한 시정에 동행할 제7기 서울시 명예시장 20명을 선발해 3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위촉식을 열었다고 이날 밝혔다.
시는 관련 부서와 시민이 추천한 후보자를 대상으로 선발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19개 분야에서 트렌드를 선도하고 영향력과 인지도가 있는 오피니언리더를 명예시장으로 최종 선발했다.
시는 시민 의견을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2016년부터 명예시장을 위촉해오고 있다. 특히 이번 명예시장은 정책별·사업별로 구분하던 운영 분야를 초저출생, 고령화 등 사회변화에 맞춰 다변화했다고 시는 설명했다.
문화예술 명예시장으로 선발된 고두심 배우는 도시의 품격을 높이는 문화예술정책 마련에 현장의 목소리를 담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재붕 성균관대 부총장은 미래혁신산업 명예시장으로서 서울시가 AI 대표 도시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시는 내다봤다.
현대인의 지친 마음을 위로하는 오은영 박사는 건강·의료 명예시장으로 위촉돼 외로움 문제를 해결할 혜안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교통안전 분야 전문가인 한문철 변호사는 안전환경 명예시장으로서 시민 일상에 안전을 강화해나갈 방안을 찾아나갈 계획이다.
임기 1년의 명예시장은 시 주요 행사에 초청되며 시정 참여 기회를 받게 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위촉식에서 명예시장들에게 청사를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명예시장증 등이 담긴 활동용품(웰컴키트)을 전달했다.
오 시장은 “명예시장들과 함께 시정을 고민하고, 명예시장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일상 속 시민 행복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산업기술 명예시장 장동선(궁금한뇌연구소 대표) ▷미래혁신산업 명예시장 최재붕(성균관대학교 부총장) ▷미래세대 명예시장 이동수(청년정치크루 대표) ▷약자동행 명예시장 홍윤희(사단법인 무의 이사장) ▷인구저출생 명예시장 김현철(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부교수) ▷고령사회 명예시장 정희원(서울아산병원 임상조교수) ▷뉴미디어 명예시장 이진우(MBC FM라디오 ‘손에 잡히는 경제’ 진행자) ▷사회통합 명예시장 염재호(태재대학교 총장) ▷이민ㆍ이주노동 명예시장 정회옥(명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청년보훈 명예시장 김세진(태재연구재단 선임연구원) ▷건강의료 명예시장 남궁인(이대목동병원 응급의학과 조교수) ▷건강의료 명예시장 오은영(오은영아카데미 대표) ▷도시안보 명예시장 박원곤(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 ▷문화예술 명예시장 고두심(배우) ▷도시·건축 명예시장 유현준(㈜스페이스컨설팅그룹 대표) ▷체육 명예시장 최민호(베이징올림픽 유도 남자 금메달리스트) ▷지방상생 명예시장 이만기(인제대학교 스포츠생리학 교수) ▷안전환경(안전,교통,환경) 명예시장 한문철(jtbc ‘한문철의 블랙박스 리뷰’ 진행자) ▷여성 명예시장 한젬마(러쉬코리아 부사장) ▷글로벌 관광 명예시장 오시난(㈜케르반그룹 대표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