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악형 웨어러블 로봇, 2024년 정부 R&D 우수성과 11선 선정

- ㈜에프알티로보틱스의 ‘Step Up’…산불 대응, 산업안전사고 예방 우수성 인정받아


산악형 웨어러블 로봇, 2024년 사회문제해결형 정부 R&D 우수성과 11선 선정


산림청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임업진흥원(원장 최무열)은 1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으로 개최된 ‘2024년 대한민국 혁신도전 연구공개전’에서 사회문제해결형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사례로 ㈜에프알티로보틱스의 ‘Step Up’ 제품을 소개했다.

‘Step Up’ 제품은 2024년 사회문제해결형 정부 R&D 성과물 191개 중 우수성과 11선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는 산림분야에서 최초의 사례다.

임업진흥원이 지원한 ‘산림과학기술 실용화 지원 사업’을 통해 연구개발 된 착용형 근력 지원 로봇 ‘Step Up’은 작업자가 느끼는 근피로도를 감소시켜 이동성과 작업 효율성을 높인다.

주로 산불 등 재난 상황에서 활용되며, 평균연령 60세 이상으로 고령화되고 있는 산불 진화대원의 근골격 보조를 통해 안정성 확보와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을 준다. 이에 산림재난 및 고령화 대응, 작업자의 안전사고 예방 측면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해당 제품은 공공성과 혁신성을 인정받아 2023년 산림청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으로 지정받았다.

올해에는 조달청 혁신제품 시범구매사업에 선정돼 산림청과 연계한 현장 실증을 통해 지속적으로 제품을 개선해나가고 있다.

향후 본 제품을 산림 분야 재난 대응뿐만 아니라 물류, 제조, 요양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 적용한다면 날로 중요해지고 있는 산업안전 보호와 고령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다.

최무열 원장은 “산림과학기술 연구개발사업을 통해 발굴된 우수연구개발 제품이 산림 현장뿐만 아니라 농어업·요양·제조·물류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 적용돼 인구고령화, 산업안전사고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