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입주 앞둔 전국 아파트 26만 3,330가구, 전년 比 약 28% 감소…
신규 분양 계획 위축…공급 부족에 따른 부동산 시장 불안 지속 전망
![]() |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 투시도] |
올해 아파트 입주 물량이 하락세로 전환하며 집값 상승에 대한 부담감이 커지고 있다. 여기에 공사비 급등으로 인한 사업성 저하를 비롯하여 책임준공확약 관리형 토지신탁 리스크 관련 건전성기준이 대폭 강화되는 부동산 PF 관련 이슈 등 주택 공급을 가로막는 다양한 요인들이 산재해 있어 주택 공급의 하락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114 보도자료에 따르면, 올해 전국 아파트 입주 예정 물량은 총 26만 3,330가구로 2024년 36만4,058가구 대비 약 28%(10만728가구) 감소했다. 이는 2014년(27만4,943가구) 이후 11년 만에 가장 적은 수준으로, 공급 부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2022년에는 입주 물량이 전년 대비 소폭 증가하며 시장이 완만한 상승세를 보였으나, 이후 4년 만에 다시 하락세로 전환되면서 주택 시장의 불안정성이 가중되고 있다.
입주 물량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는 부동산 경기 둔화에 따른 착공 물량 감소, 금리 인상, 인건비 및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사업성 저하 등이 꼽힌다.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단기적인 물량 부족 현상을 초래하고 있으며, 수요 대비 공급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다만, 내년에는 정부의 공급 확대 정책과 일부 대형 개발사업의 본격적인 진행 및 기 분양단지들이 준공을 앞두고 있어 입주 물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이는 단기간의 일시적 증가일 뿐, 장기적인 주택 수급 불균형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일 수 있다. 또한, 민간 건설사의 신규 분양 계획이 위축된 상황을 감안하면, 향후 몇 년간 공급 부족에 따른 시장 불안 요소가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가운데 GS건설과 한화 건설부문이 시공하는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는 총 3개 단지,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 37개 동, 전용 59~109㎡ 총 3,214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전용 59~84㎡ 총 1,192가구가 일반분양 중이다.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는 파격적인 계약혜택을 제공해 눈길을 끈다. 중도금 전액(60%) 무이자 및 발코니 확장 무상 시공, 일부 품목 무상 제공, 안심보장제 시행 등으로 수요자들의 자금 조달 부담을 크게 줄였다. 아울러 견본주택에서는 신년을 맞아 캘리그라피 체험, 디지털 캐리커쳐 등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도 진행 중에 있어 방문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는 쾌적한 주거 환경이 강점이다. 단지 동측으로는 광주 북구를 대표하는 중외공원, 서측으로는 운암산과 영산강, 북측으로는 매곡산, 운암제 등 자연환경이 대거 위치해 있어 다양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중외공원 내 아시아예술정원이 24년 9월 7일부터 개장 운영 중이며 광주예술의전당, 광주시립미술관, 국립광주박물관, 광주비엔날레전시관 등과 더불어 광주 문화벨트를 형성, 각종 문화예술시설을 가까이 누릴 수 있다.
우수한 생활 인프라도 눈여겨볼 점이다. 먼저 교통 인프라를 살펴보면 호남고속도로로 직결되는 서광주IC, 북문대로 등과 인접해 광역으로 이동이 용이하며 제2순환로, 하서로, 서강로 등을 통해 광주 전 지역으로의 이동도 수월하다. 또한 단지 인근으로 광주첨단2지구, 본촌일반산업단지, 기아자동차 광주공장 등 산업단지들이 가까이 위치해 있어 직주근접 여건도 뛰어나다.
아울러 단지 전면으로 기 조성된 근린 상권이 위치해 있어 입주 즉시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으며 이마트 광주점, 신세계백화점, 광주종합버스터미널, 운암한국병원, 광주현대병원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우수한 교육환경도 돋보인다. 단지 바로 앞으로 경양초와 운암중이 있어 자녀들의 안전통학이 가능하고 금호중앙중, 금호고, 금호중앙여고 등 명문학군이 가까이 위치해 있다. 여기에 운암도서관, 운암동 학원가가 지근거리에 있어 가깝게 누릴 수 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특화설계가 적용돼 수요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먼저, 단지 전체 동 기단부 4개층을 세라믹 타일로 마감하고 단지 일부에는 랜드마크형 옥상 조형물과 측벽 디자인이 조명형으로 특화 적용되며 단지의 상징이 될 대형 문주와 열주가 설치될 예정이다. 세대 내에는 채광과 조망을 극대화하기 위해 거실 및 침실 등에 조망형 유리 난간을 적용한다.
커뮤니티시설에는 전 타석 GDR이 적용된 골프연습장 및 스크린골프, 피트니스센터, GX룸 등 입주민 편의를 위한 다채로운 시설이 계획되어 있으며 각 동 지하층에는 부피가 큰 짐이나 계절용품을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는 세대 전용 창고(세대당 1개소)가 제공될 예정이다.
여기에 단지 내 북카페에는 교보문고에서 큐레이션한 인기도서 및 스테디셀러가 채워질 예정이며, 입주민이 직접 커피를 추출하고 향미를 체험할 수 있는 오픈커피스테이션(OCS)을 조성하는 등 단지 내에서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주거 생활을 만끽할 수 있다.
한편,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의 견본주택은 광주광역시 북구 경열로 일원에 마련돼 있으며, 입주는 2026년 4월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