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9개월 연속 100억달러 이상 달성…對美 수출, 對中 앞질러
정부, 범정부 비상수출대책 발표…민관 합동, 트럼프 2기 행정부 대응
울산 현대차 부두에서 수출을 기다리고 있는 차량들 [현대차 제공] |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지난달 우리 수출이 설 연휴로 인한 조업일수 감소 등 영향으로 전년 동월보다 10% 넘게 감소했다. 이로써 수출 플러스 행진은 16개월만에 마이너스로 전환됐다. 다만 우리 수출 1등 품목인 반도체 수출은 9개월 연속 100억달러 이상을 달성하며 견조한 실적을 이어갔다.
정부는 이달 ‘수출전략회의’를 통해 금융·물류·인증·마케팅 등 수출 전 분야에 걸친 즉각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모두 담은 ‘범정부 비상수출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또 관세전쟁을 선포한 도널드 트럼프 2기 미 행정부의 정책 동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업계와 함께 대응방안을 면밀히 점검키로 했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1월 수출액은 491억2000만달러(통관 잠정치)로 작년 같은 달보다 10.3% 감소했다.
우라 수출은 2023년 10월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이 플러스로 전환된 뒤 작년 12월까지 15개월 연속 플러스 기록을 이어왔으나 1월에 그 흐름이 멈췄다.
다만, 조업일수 영향을 고려한 지난달 일평균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7.7% 증가한 24.6억 달러로 2022년(25.2억 달러)에 이어 역대 1월 중 두 번째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산업부는 “작년에는 2월에 있던 설 연휴가 올해 1월로 옮겨오면서 조업 일수가 4일 감소한 영향 등으로 1월 수출이 줄었다”면서 “다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일평균 수출로 보면 작년보다 8% 정도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최대 수출품인 반도체 수출은 101억달러로 작년보다 8.1% 증가했다. 반도체 수출은 9개월 연속 100억달러 이상을 기록하며 15개월 연속 전년 대비 수출 플러스 흐름을 이어갔다.
반도체에 이어 수출 2위 품목인 자동차는 조업일수 감소영향으로 19.6% 줄었다. 차부품(-17.2%), 석유제품(-29.8%) 등도 감소했다.
국가별로는 9대 주요시장에서 역성장을 기록했다. 대(對)중국 수출은 춘절 연휴(1월28일~2월4일) 영향으로 14.1% 감소한 92억 달러에 불과했다. 대미국 수출도 주요 수출품목인 자동차·일반기계 수출이 줄면서 9.4% 감소한 93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로써 지난달은 대미국 수출액은 중국으로의 수출액을 앞섰다.
1월 수입액은 510억달러로 작년 대비 6.4% 감소했다. 이로써 1월 무역수지는 18억9000만달러 적자를 나타냈다.
월간 무역수지는 2023년 6월 이후 19개월 연속 흑자를 이어왔으나 1월 적자로 돌아섰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지난달은 장기 설 연휴로 인해 조업일수가 전년 동월대비 크게 감소하면서 수출이 일시적으로 둔화됐다”면서 “다만 조업일수 영향을 고려한 일평균 수출이 전년 동월 대비 7.7% 증가한 만큼, 우리 수출 모멘텀은 여전히 살아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수출이 우리 경제에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민관 원팀으로 가용한 모든 자원을 집중 지원하겠다”면서 “이달 중 ‘수출전략회의’를 열어 ‘범정부 비상수출대책’을 발표, 수출의 우상향 모멘텀을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 신정부 출범 이후 새로운 무역·통상 정책이 지속적으로 발표되고 있는 만큼, 업계와 함께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면밀히 점검하여 우리 수출기업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총력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트럼프 미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로 예정된 캐나다, 멕시코, 중국에 대한 관세 부과와 관련, “캐나다, 중국, 멕시코가 지금 관세를 막기(forestall)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앞서 캐롤라인 레빗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내일(2월1일) 멕시코와 캐나다에 대한 25% 관세, 중국에 대한 10% 관세 부과를 시작하리라는 것을 확인(confirm)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이 자리에서 향후 수개월 내에 철강, 알루미늄, 석유, 가스, 의약품, 반도체 등에도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전했다. 그는 원유와 가스에 대한 관세는 다음 달 18일께 부과될 것 같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