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 이달 남부권 신도시개발 1단계 사업시행자 선정절차 진행 예정
▶ ‘남울산 노르웨이숲’, 남부권 신도시개발, 샤힌 프로젝트 등 개발호재 수혜
![]() |
[‘남울산 노르웨이숲’ 단지 내 전경] |
울산 남부 지역 개발의 본격적인 개발 추진 소식이 들려오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울산 남부권으로 집중되고 있다.
지난 1월 울산시에 따르면 이달부터 남부권 신도시개발 1단계 사업시행자 선정절차에 들어갈 계획이다. 울산시는 1단계 사업을 공영개발식으로 주진할 계획으로 현재 사업시행자 선정은 ‘울산도시공사’로 선택지가 나와있지만, 사업비 부담을 덜기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공동시행자 선정도 검토 중이다.
남부권 신도시개발은 총 8개 지구에 진행될 예정으로, 2028년 1단계 4개 지구(청량읍 덕하, 웅촌면 일원), 2035년까지 2단계 4개 지구(온양읍 망양, 서생 및 웅촌면 일원)에서 진행된다. 총면적 432만 2,000㎡에 수용인구 4만5,683명 규모의 사업이다.
울산시는 남부권 신도시개발을 통해 도시균형발전 구상 및 주택난 해소, 연접한 부산, 양산에 대응하는 주거단지 조성으로 성장동력을 강화하고 인구를 유입하는 등의 기대효과를 도모하고 있다.
여기에 최근 샤힌 프로젝트의 첫 단계인 ‘에쓰오일 석유화학 복합시설 건설사업 부지공사’가 남울산 일대에 준공되며 개발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더욱 커지고 있다. 샤힌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시 엄청난 수의 배후수요가 확보될 것으로 보이며, 이를 바탕으로 생활 인프라도 확장될 전망이다.
이러한 가운데 유림E&C가 남울산 일대에 저렴한 분양가를 앞세운 신축 단지 분양을 진행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온양 발리스타 지역주택조합 공동주택 신축사업으로 공급되는 ‘남울산 노르웨이숲’은 울산광역시 울주군 온양읍 발리 일원에 조성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6층, 12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848세대로 건립되며, 이 중 332세대가 일반분양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남울산 노르웨이숲’은 개발사업이 진행될 동상지구 도시개발구역과 가까운 입지에 위치해 있어 향후 구축될 인프라의 수혜를 고스란히 얻을 전망이다. 또 대안3지구 도시개발구역도 바로 옆에 위치해 2개 지역의 개발을 통해 형성될 인프라를 모두 누리기에 매우 유리하다.
또한 단지를 중심으로 대규모 개발호재가 예정돼 있어 높은 미래가치가 기대된다. 단지와 인접한 온산국가산업단지에서는 샤힌 프로젝트와 고려아연 이차전지 소재공장 신·증설 등 대규모 일자리 창출이 예상되는 개발사업이 진행 중이다. 특히 2026년 6월 완공 목표로 진행 중인 샤힌 프로젝트는 향후 3조원의 경제적 가치를 낼 것으로 전망돼, 이 일대 인프라 확충까지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남울산 노르웨이숲’ 인근에는 다양한 도시개발사업이 예정돼 있어 지역 개발에 대한 기대가 크다. 약 200만여㎡규모 부지에 약 1만4,000세대가 들어설 예정인 ‘남울산 노르웨이숲’ 인근에는 대안3지구 도시개발구역, 동상지구 도시개발구역, 덕신동상지구 도시개발구역 등의 도시개발계획이 계획돼 있다. 해당 개발사업이 끝나면 엄청난 수의 인구 유입을 통한 배후수요 확보, 인프라 구축 등 다양한 방면으로의 지역 개발이 촉진될 전망이다. 특히 오는 2026년 2월 울주군립병원 개원이 예정돼 있어, 메디컬 인프라는 이미 확보된 상황이다.
교통 환경도 우수하다. 차량으로 5분 거리면 닿을 수 있는 동해선 남창역을 이용하면 울산 중심가까지 17분 대면 진입이 가능하며 부산까지도 30분이면 이동할 수 있다. 또 동해고속도로 온양 IC를 통해 울산 전역은 물론 동부산 오시리아 관광단지, 해운대, 센텀시티까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단지는 합리적인 분양가로 눈길을 끌고 있다. ‘남울산 노르웨이숲’은 울산 신규공급 단지 대비 평균 평단가가 약 800만원 저렴하게 책정돼 있고, 1차 계약금 500만원 정액제가 적용돼 초기 자금 부담도 최소화할 수 있다. 이러한 점 때문에 내 집 마련을 희망하는 젊은 직장인 및 신혼부부, 소액 투자 수요들에게는 놓치지 말아야 할 단지로 평가받는 중이다.
한편, ‘남울산 노르웨이숲’은 4일(화) 1순위, 5일(수) 2순위 청약을 진행한다. 당첨자 발표는 11일(화)에 진행되며, 24일(월)부터 3일간 정당 계약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남울산 노르웨이숲’의 모델하우스는 울산광역시 울주군 온양읍 온양로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