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살림 한 눈에…기재부, ‘2024년 예산개요’ 발간

[헤럴드경제=양영경 기자] 기획재정부는 올해 재정운용의 방향과 분야별 투자계획 등을 담은 ‘2024년 나라살림 예산개요’ 책자를 발간했다고 5일 밝혔다.

기재부 예산실 실무 담당자들이 직접 작성한 책자에는 2023년 국회에서 확정된 2024년 예산을 바탕으로 올 한해 나라살림 운영에 대한 설명이 3부로 나뉘어 담겼다.

[헤럴드경제DB]

1부는 ‘2024년도 예산안 대통령 시정연설 및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의 제안설명’으로, 건전 재정 기조 하에 민생 안정 및 사회적 약자 지원,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2024년도 예산안을 편성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정부는 취약 계층 복지 강화, 경제 활성화와 미래 대비 투자, 국민안전보장 등 국가의 본질기능 수행 뒷받침에 역점을 두겠다는 계획이다.

2부 ‘2024년도 나라살림’에서는 전체적인 재정운용 여건과 규모, 재정운용의 방향과 분야별 투자계획 등을 소개한다. 제1장에서는 재정운용 여건, 세입·지출 규모, 재정수지 및 국가채무 등 2024년 나라살림을 종합적으로 설명한다.

이어 제2장에서 ▷따뜻한 동행을 위한 약자복지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미래준비 투자 ▷경제활력 제고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국가의 본질기능 수행 뒷받침 등 중점 추진과제를 상세하게 풀어내고, 제3장 세부 분야별 투자계획에서는 12대 분야별 재정지원 방향과 주요 지원내용을 소개한다.

제3부 ‘2024년도 예산 및 기금운용계획’에서는 일반·특별회계의 세입·세출과 기금의 수입·지출 등 재정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통계 정보를 제공한다.

2024년 나라살림 예산개요는 이날부터 기획재정부 홈페이지에서 열람할 수 있으며, 다음 주 중 지자체, 교육청 및 공공기관 등에도 배포된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