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재테크에 바로 적용가능한 경제지식의 향연 ‘최소한의 경제공부’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국경과 산업을 넘나들며 쌓아온 저자의 방대한 경제지식의 향연과 날카로운 통찰력을 점심 한 끼의 가격으로 뽑아가고 싶다면 지금 당장 이 책을 주문해서 읽기 바란다. -김태홍 그로쓰힐자산운용 대표이사

사회인이라면 누구나 돈을 벌고, 은행에 가고, 집을 구하고, 물건을 소비하며 살아간다. 살면서 하게 되는 모든 행위가 경제와 관련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직 기자가 쓴 이 책에는 적어도 이 정도는 알고 가야 밑지지 않는다 하는 경제지식을 엑기스만 담았다. 우리의 일상이 되고 있는 재테크를 위해서도 필수적으로 알고 가야 할 지식들이다.

금융, 주식, 부동산, 산업, 미국경제에 이르기까지 경제 문제를 너무 어렵고 복잡한 이론이 아닌 ‘돈’ 문제로 접근하고 있다.

‘1부 금융 인사이트’는 통화량이 늘어나면 화폐가치가 떨어지고, 금리가 낮아지고, 대출이 늘고, 물가가 오르는 일련의 과정을 설명하며, 중앙은행의 역할부터 금리와 대출, 외환과 환율에 대한 기본 개념을 다루고 있다. 예적금의 기본과 조합과 금고, 우체국 등 금융기관에 대한 유용한 정보도 알려준다. 은행에서 일한 경험과 금융 분야를 오래 취재한 기자의 노하우가 돋보인다.

‘2부 주식 인사이트’는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을 비교분석해보고, 주식시장에 영향을 주는 요소와 이들을 어떻게 균형감 있게 내 재테크에 적용해야 할지를 알려주고, PER, PBR, EPS, PEG 등의 용어까지 쉽게 정리한다. 나아가 공매도, IPO, 공모주, 따상, 증자와 감자에 이르기까지 딱 필요한 수준의 주식에 대한 개념을 명쾌하게 담았다.

‘3부 부동산 인사이트’는 한국의 주택시장 현 상황을 정리하고, 저출산 고령화와 1인 가구 증가의 관계, 청약제도, 전세제도, 부동산세금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부동산 투자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경제지식을 다룬다. ‘부동산’을 주제로 한 권의 책을 냈을 정도로 해박한 저자의 경험에 기반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4부 산업 인사이트’는 한국을 움직이고 있는 기업과 주력산업의 산업구조에 대해 알아보고 무역수지와 경상수지 등 기본적인 개념과 한국의 주력 산업인 반도체와 자동차, 이차전지, 부상하고 있는 AI산업에 대해 다룬다. 저자의 오랜 산업 현장 취재 경험과 기업에 대한 조사에 기반한 실질적인 내용을 담았다.

‘5부 미국경제 인사이트’는 국내 경제 정책에 즉각적인 영향을 끼치는 미국경제에 대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개념을 다룬다. 저자의 미국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물가가 정점인 시기에 미국에 거주하며 피부로 느낀 실제적인 미국경제 정보와 전 세계인의 주목을 받는 Fed(연준)의 기능과 역할에서 시작하여 미국경제를 떠받치고 있는 힘에 대해 알아본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