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 유료 솔루션 무료 체험 ‘커머스솔루션페스타’ 진행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네이버 사옥. [네이버 제공] |
[헤럴드경제=이영기 기자] 유통 역량 확대를 공언하고 나선 네이버가 판매자를 위한 솔루션 추천을 강화했다.
네이버는 이커머스 내 인공지능(AI) 기술 활용과 추천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판매자의 비즈니스 성장 지원을 위한 ‘커머스솔루션마켓’ 내 서비스 홈을 개편했다고 2일 밝혔다.
네이버 커머스솔루션마켓은 스마트스토어와 브랜드스토어 판매자에게 상품 소싱과 관리부터 마케팅, 판매, 고객관리 등 비즈니스 운영과 성장에 필요한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지난 2022년 문을 열었다.
이번 커머스솔루션마켓 서비스 홈 개편을 통해 판매자의 사업 등급에 따라 필요할 솔루션 카테고리를 맞춤 추천하는 영역을 도입하고, 성장 단계별로 나에게 필요한 솔루션을 쉽게 살펴볼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개선했다.
예를 들어 온라인 판매를 처음 시작해 스토어의 기본 세팅 같은 기초적인 운영 관리가 고민인 초보 판매자에게는 ‘상품명마스터’, ‘CLOVA 라이브챗’ 같은 관리 운영 솔루션들이 추천된다. 또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사업 규모를 키우는 단계의 판매자에게는 단골 고객에게 매력적인 상품을 제안해주는 ‘CLOVA 고객 맞춤 상품추천’ 솔루션 등이 제안된다.
개편된 커머스솔루션마켓 서비스 홈 화면. [네이버 제공] |
또 목적에 따라 솔루션을 쉽게 둘러볼 수 있도록 주제별 솔루션 탐색과 전시 영역을 개선하고, 최근 많은 이용자들에게 선택 받고 있는 인기 솔루션 목록도 제공하는 등 커머스 솔루션과 활용에 대한 초기 접근성을 보다 높였다.
현재 네이버 커머스솔루션마켓에서는 81개의 다양한 솔루션이 제공되고 있으며, 1개 이상 솔루션을 사용하는 판매자는 16만명에 이른다. 유료 솔루션 구독자는 전년 대비 170% 이상 증가한 3만6000명을 넘어섰고, 이 중 CLOVA AI 기술이 접목된 커머스 솔루션을 사용 중인 판매자도 전년 대비 47% 늘었다. 특히 커머스솔루션마켓을 통해 특색있는 솔루션을 선보이는 외부 개발사의 매출도 전년 대비 170% 성장해 관련 생태계가 꾸준히 확장되고 있다.
아울러 네이버는 아직 커머스 솔루션 활용이 익숙하지 않은 판매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30일까지 ‘커머스솔루션페스타’도 진행한다. 네이버가 직접 개발한 자체 솔루션 및 외부 개발사의 인기 유료 솔루션 12개를 한 달 동안 무료로 체험해볼 수 있는 프로모션으로, 해당 솔루션들을 한번도 구독해보지 않은 판매자들이 대상이다.
정민 네이버 쇼핑솔루션사업 리더는 “AI에 대한 판매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영세한 판매자들일수록 커머스솔루션이 매출 향상에 기여하는 사례들도 확인이 되고 있어 커머스솔루션마켓을 통해 접할 수 있는 솔루션들의 다양성을 넓혀가고 있다”고 말했다.